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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원F&B 딤섬 4종, 냉동만두 소매점 핀매 1위...‘싱글벙글’

“국내 냉동만두 시장 딤섬 카테고리 개척…소매점 기준 딤섬 점유율 1위 두각”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원F&B(대표 김성용)가 자사 스테디셀러 제품인 딤섬류 4종(새우하가우, 부추창펀, 샤오롱바오, 부채교)이 판매호조를 보이자  싱글벙글하고 있다.



지난 26일, 이들 딤섬류 4종이 시장조사 전문회사인 마켓링크를 통해 ‘소매점 채널 기준 냉동만두 품목 내 딤섬의 시장 점유율 1위’에 오르며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고 밝힌 것인데, 

마켓링크는 조사 기간 동안 대형마트와 기업형 체인수퍼, 조합형 마트와 개인 슈퍼마켓, 편의점 등에서 판매된 품목을 종합해 결과를 집계하고 있다. 

사실 동원F&B는 딤섬류 4종을 출시하기 전에도 개성왕만두, 감자만두 등 마니아층을 형성한 냉동만두를 대량 생산해 왔고 기존 교자와는 다른 새로운 시장을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1980년대 후반 냉장고 보급과 함께 시작된 국내 냉동만두 시장이 왕만두를 거쳐 딤섬으로 진화하고 있는데, 그 중심에 동원F&B가 있다는 것. 새로운 맛을 찾던 자사 연구진들이 딤섬류의 시장조사와 연구개발에만 총 3년을 매달려 이와 같은 성과를 얻게 됐다는 것이 회사 측 전언이다.

동원F&B에 따르면 자사 딤섬류 4종은 제조법부터 남다르다. 100℃ 이상 온도로 끓인 물로 전분을 익반죽해서 쫄깃쫄깃한 식감에 반투명한 피를 조화시킨 점이 특징이다. 

찜통으로 익힌 딤섬을 영하 30도로 급속 냉동시켜 수증기가 얼어붙어 얼음 알갱이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영하 18도 이하 유지한 상태로 유통하는 콜드-체인 방식을 적용한 덕분에 제품의 신선도를 높인 점도 강점으로 꼽힌다.

동원F&B가 딤섬류 제품을 처음 선보인 것은 2020년 12월로, 12월 현재까지 누적 판매량은 낱알 기준 약 2억2500만 개(약 1000만 봉)에 달한다.

동원F&B 관계자는 “30여 년간 축적한 원천 제조 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딤섬이 해마다 2배씩 성장하고 있다”며 “앞으로 누적 매출이 1000억 원을 넘을 것”으로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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