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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기업공헌활동

메이트 희망기금에 공익활동..이디야커피 ESG 분주

이디야 메이트 희망기금, 11년간 알바생 4484명에게 30억 전달
에너지 절약 캠페인 동참 및 청각장애인 바리스타 전국대회’ 후원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이디야커피가 자사 매장 근무 아르바이트생(메이트)들에게 희망기금을 전달하는가하면 에너지 절약 캠페인에 동참하고, 청각장애인 바리스타 전국대회를 후원하는 등 잇단 ESG 행보로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이는 국내 토종 커피전문점을 대표하는 리딩기업의 일원으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먼저 이디야커피는 지난 7월 24일, 자사 매장에서 근무하는 아르바이트생 ‘메이트’ 150명에게 ‘2023년 메이트 희망기금’을 전달했다.


올해로 11년째 지속중인 이 희망기금은 지난 2013년부터 이디야커피가 현장에서 근무하는 메이트(아르바이트생)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꿈을 응원하기 위해 만든 제도로 그간 희망기금 수혜자는 총 4,484명으로 기금 누적액은 약 30억 원에 달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메이트들에게 보다 더 보탬이 되기 위해 수혜자들에게 전달되던 희망기금을 기존 50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확대하였다. 

이디야 메이트 희망기금은 이디야 매장에서 6개월 이상 근속한 메이트라면 연령이나 재학여부에 관계없이 지원 가능하며, 아이디어 제안, 근속일수, 점주 추천 등 공정한 심사기준에 따라 수혜자가 선정되고 사회적 취약계층은 우선 선발된다고 업체 관계자는 전했다. 

이에 앞서 14일에는 장애인의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사회복지법인 밀알복지재단이 운영하는 굿윌스토어에 5천만 원 상당의 자사 제품을 기부하기도 했다.

이어 지난달 22일엔 제20회 에너지의 날을 맞아 ‘불을 끄고 별을 켜다’ 캠페인에 2년 연속 참여했다. 이는 에너지 절약과 신재생 에너지의 확대 및 보급을 위해 에너지시민연대가 매년 주최하는 에너지 절약 캠페인으로, 

이날 이디야커피 본사 및 전국 매장은 전력소비 피크 시간인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1시간 동안 냉방기기 온도를 실내 건강온도인 26도~28도로 설정하고, 오후 9시부터 9시 5분까지 5분간 간판을 소등하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한편, 에너지의 날은 기후변화와 에너지 절약에 대한 범국민적 인식 확산을 위해 에너지시민연대가 지정했는데, 

에너지시민연대는 전국 동시 소등과 같은 상징적인 행동의 실천으로 전 국민의 슬기로운 에너지 절약 실천을 강조해왔으며, 캠페인을 통해 2004년부터 지난 해까지 총 1,049만kWh의 실질적인 전력 절감과 485만kg의 탄소를 절감하는 효과를 달성한 바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이디야커피는 지난 3일, 바리스타 직종에 종사하는 사회적 약자들에게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들의 꿈을 응원하기 위해 ‘2023 청각장애인 바리스타 전국대회’를 후원했다. 


올해 5회를 맞은 ‘2023 청각장애인 바리스타 전국대회’ 본선은 지난 2일 강남구청에서 열렸으며, 지난 7월 실시한 예선을 거쳐 올라온 본선 진출자 12명이 커피 음료 제조 경합을 벌였다. 

이디야커피는 본 대회가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행사 운영 물품 및 상품 등을 제공하고 수상자를 위한 상금도 후원했는데, 이외에도 청음복지관이 청각장애인 바리스타 양성을 위해 진행하는 바리스타 교육을 위해 매월 원두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사회적 약자를 돕기 위해 전국 매장에 점자 메뉴판 비치와 함께 대구 발달장애인 훈련센터, 평택 장애인 편의시설 기술지원 센터, 광주 미혼모자시설 엔젤하우스에도 정기 후원을 진행하고 있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바리스타를 희망하는 젊은 청각장애인들이 꿈을 펼칠 수 있는 대회를 후원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대한 커피의 자존심이자 커피에 대한 진심인 이디야커피가 사회적 약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 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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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패키지에 산불피해 성금...동서식품 ESG 경영 분주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국내 커피전문기업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친환경 패키지 도입과 산불피해 이재민과 복구 지원을 위한 성금을 기부하는 등 ESG경영으로 구슬땀을 흘리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먼저 동서식품은 주요 커피믹스 제품인 ‘맥심 모카골드’와 ‘맥심 슈프림골드’의 스틱에 신규 디자인을 적용한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새롭게 도입된 디자인은 스틱 포장재 생산에 사용되는 잉크와 유기용제 양을 대폭 줄여 환경에 미치는 부담을 줄이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보다 한층 밝은 컬러와 심플한 디자인을 적용하고, 스틱 곳곳에 있던 금색의 디자인 요소를 제거했다. 이를 통해 잉크와 유기용제의 사용량을 각각 연간 9.8톤씩 줄일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또한 맥심 슈프림골드는 기존의 무광 포장재 대신 유광 포장재를 적용해 잉크 사용량은 연간 6.5톤, 유기용제 사용량은 연간 3.2톤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동서식품은 2021년 6월에 맥심 커피믹스 대규격 제품에 종이 손잡이를, 또 2023년 3월에는 커피믹스, 인스턴트 커피 리필, 포스트 시리얼 스탠드백 등 자사 제품군에 녹색 기술 인증을 받은 포장재를 적용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