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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콜라보에 라방..매일유업 지속 성장 행보 ‘박차’

매일우유와 ‘본챔스’ 협업 16가지 상품 ‘무신사’ 통해 판매
11번가와 손잡고 두유 등 곡물음료 판매 ‘라이브방송’ 진행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50여년 역사의 유제품 전문기업인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이 최근 지속 성장을 향한 행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대세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는 타 업종과의 협업 상품을 선보이는가하면, MZ세대를 겨냥, 11번가와 손잡고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진행하는 등 우유 및 두유상품 경쟁력 강화와 동시에 판매채널 다각화에도 적극 나서는 모양새다.  

이러한 일련의 행보가 국내 유가공시장에서 각 브랜드 위상을 한 단계 레벨업 시키는 기폭제로 작용할지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매일우유X본챔스 협업 상품 16종 출시...무신사서 한정 판매


먼저 매일우유는 지난 25일 서플라이디멘드(대표 배상인)의 캐주얼브랜드 ‘본챔스’와 제휴를 맺고 의류, 굿즈 등 협업 에디션 발매에 들어갔다. 

매일유업과 본챔스가 총 16가지 품목, 31종의 협업 에디션을 국내 최대의 온라인 패션 스토어인 '무신사'를 통해 선보인 것.  

본챔스는 동시대의 유스컬쳐를 기반으로 새로운 트랜드를 제시하는 영컨템포러리 브랜드로 블루의 브랜드 컬러가 돋보이는 브랜드다. 

매일유업은 1970년대 판매했던 우유 제품 디자인과 2018년 출시해 판매중인 ‘매일우유 후레쉬팩’ 디자인 등 제품 디자인 자료와 상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했고, 본챔스는 매일유업의 디자인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상품에 적용할 세부적인 디자인을 고안해 상품화했다. 

이번에 출시한 16가지 상품은 후드, 맨투맨, 플리스를 비롯해 담요, 스마트폰 케이스 등 다양하다. 특히 스마트폰 케이스의 디자인은 매일유업이 1973년 국내 최초로 출시한 상온 보관이 가능한 제품인 멸균우유 패키지를 그대로 적용해 복고감성이 묻어나게 제작해 70~80년대 향수를 자극한 것이 특징이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이번 콜라보 상품 판매를 통해 중장년층에겐 향수를, MZ세대에게는 신선함을 주기 위해 기획했다”며 “이번 레트로 상품을 통해 흥미유발과 함께 우유소비 진작에도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매일유업은 제휴상품 판매를 기념해 매일멸균우유 레트로 디자인을 적용한 상품도 한정 판매할 계획이며 온라인 이벤트도 준비하고 있다. 

매일유업 홈페이지에서 10월7일부터 27일까지 3주간 진행하며, 매일우유의 과거 제품 패키지와 현재 제품의 패키지를 맞추는 참여자들에게 추첨을 통해 무신사 협업 컬렉션, 레트로 디자인을 적용한 멸균우유 등의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11번가와 손잡고 두유 등 곡물음료 판매 ‘라이브방송’ 진행


이에 앞서 지난 22일에는 MZ세대의 각광을 받는 언택트 쇼핑인 라이브 커머스 방송, 즉 ‘라방’을 진행. 매일두유 기획상품을 판매했다. 

라방은 인스타그램, 유튜브, 아프리카TV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으로 방송을 진행하며 상품을 판매하는 상거래 방식으로, 

상품의 특장점과 가격에 중점을 두고 상품을 판매하는 홈쇼핑과 달리, 시청자가 예능 프로그램을 보듯 재미와 호감을 느끼는 데 중점을 둔다. 단순 판매를 위한 방송이 아니라, 상품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자연스럽게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네이버쇼핑에 의하면 지난 6월 라방 진행 횟수가 지난 3월 대비 790% 증가했고, 롯데아울렛 파주점 아디다스매장은 라방을 통해 일 매출 2억4천만 원을 달성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처럼 라방의 효과가 증명되자 오픈마켓, 백화점 등 유통사와 CJ제일제당, 한국야쿠르트, 동원F&B 등 식품업계도 라방에 뛰어들고 있으며, 방송의 수준도 최근 들어 한층 더 진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방송 중 시청자 이탈을 막기 위해서는 출연자의 재치나 입담뿐만 아니라 화면의 구성이나 연출 등 기술적인 요소도 중요한데, 이를 위해 최근에는 전문가 초빙 등 방송의 품질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매일유업도 전문 영상 감독 심형준씨와 전문 쇼호스트 김채윤과 조정선을 초빙해 두유 등 곡물음료 판매 라방을 진행한 것. 

11번가 내 ‘라이브11’에서 약 한 시간 동안 진행된 이날 방송에는 ‘황민현두유’로 알려진 매일두유 4종, 저칼로리 식물성 음료 아몬드브리즈 3종을 특별한 혜택으로 선보여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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