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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리’의 또 다른 힘..혈관 건강 도움 ‘베타글루칸’ 주목

혈당·콜레스테롤 개선 도움 주는 ‘베타글루칸’ 다량 함유
이동환 가정의학 전문의, 귀리의 효능 콘텐츠 통해 밝혀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통곡물의 대표 주자로 불리며 2019년 미국 하버드 공중보건대학 연구소에서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꼽은 귀리가 친환경·비건 트렌드와 함께 ‘베타글루칸’ 성분으로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이동환 가정의학과 전문의가 자신의 유튜브 채널 ‘교육하는 의사! 이동환TV’에서 ‘혈관 건강과 면역력 유지를 위해 제가 챙겨먹는 슈퍼푸드 3가지’를 공개하고, 평소 챙기는 슈퍼푸드의 첫 번째로 귀리를 꼽으며 그 속에 함유된 ‘베타글루칸’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언급한 것. 

식이섬유가 풍부해 곡물의 왕이라 불리는 귀리는 현미의 5배에 이르는 식이섬유와 함께, 엽산과 마그네슘, 칼륨 등의 필수 영양소도 함유하고 있다. 


이동환 전문의에 따르면 귀리는 식이섬유 중에서도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 함량이 높은데, 이 전문의는 캐나다 토론토 대학에서 615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14건의 임상실험 결과를 소개하기도 했다. 

캐나다 토론토 대학 연구결과에 따르면 귀리에서 추출한 베타글루칸이 나쁜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베타글루칸 섭취량을 늘리면 체내 당 흡수가 지연돼 인슐린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것을 억제하는 동시에 혈당을 조절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이동환 전문의는 귀리는 특유의 거친 식감으로 원물 그대로 챙겨 먹기 어렵다는 점에서 쉽고 간편하게 일상에서 베타글루칸을 섭취할 수 있는 귀리 음료를 추천하면서 특히 귀리 음료를 고를 때 베타글루칸이 얼마나 들어 있는지 살펴볼 것을 강조했다. 

식물성인 귀리 음료에는 유당이 없어 평소 유제품을 먹으면 속이 불편했던 분들도 편하게 마실 수 있다는 점 또한 이 전문의가 귀리음료를 추천하는 이유 중 하나라는 것. 

매일유업 어메이징 오트, 190ml 한 팩에 베타글루칸 400mg 담아  

이동환 전문의의 유튜브 채널에 등장한 매일유업의 식물성 귀리 음료 ‘어메이징 오트’는 최고 품질의 핀란드산 귀리를 원물 상태로 수입해 국내에서 가공, 귀리 껍질의 영양성분까지 그대로 담았다. 


어메이징 오트 190ml 한 팩으로는 베타글루칸 400mg과 칼슘 220mg을 섭취할 수 있다. 190ml 용량의 오리지널, 언스위트 제품의 칼로리는 각각 75Kcal, 90Kcal에 불과해 귀리 원물의 영양을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다. 

매일유업이 최근 출시한 950ml 대용량 어메이징 오트 바리스타는 커피에 가장 잘 어울리는, 진하고 풍부한 맛을 내기 위해 새롭게 개발한 제품이다. 그냥 마셔도 맛있지만 커피와 함께 즐길 때 한층 강화된 바디감을 자랑한다. 

입자가 고르고 미세해 부드러운 거품이 형성되고, 귀리와 식물성 유지를 적절히 배합해 귀리 특유의 고소한 맛과 부드러운 질감을 느낄 수 있으며, 멸균 종이팩에 사탕수수로 만든 바이오 식물성 캡을 적용해 환경까지 고려했다. 

특히 어메이징 오트는 3종은 한국비건인증원의 비건 인증을 받은 100% 식물성 음료로, 환경과 가치소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다는 것이 매일유업 측 소개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귀리의 베타글루칸 성분은 요즘처럼 야외활동이 어려울 때 꼭 섭취해야 할 필수 영양소로, 귀리는 재배 시 물과 토지를 적게 사용한다는 점에서 친환경 곡물로도 알려져 있다”며 “귀리 본연의 고소한 풍미를 지닌 어메이징 오트로 건강도 챙기고 지구를 지키는 귀리의 놀라운 힘도 경험해 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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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규동 이디야커피 대표, ‘인구문제 인식개선’ 캠페인 동참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이디야커피 조규동 대표이사가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했다. 이 캠페인은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이 공동 주관하는 릴레이 캠페인으로, 저출산 및 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다양한 기업과 인물의 참여를 통한 인식 개선 도모가 지향점이다. 조규동 대표는 안다르 공성아 대표의 지목을 받아 이번 캠페인에 참여했으며, 다음 주자로 서울우유협동조합 최경천 상임이사를 지목한 것으로 전해진다. 조규동 대표는 “이번 캠페인이 인구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직원들이 가정과 직장에서 균형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를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디야커피는 임직원들이 일과 가정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가족친화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매월 두 차례 ‘패밀리데이(조기 퇴근 제도)’를 통해 가족과의 시간 확보를 지원하고 있으며, 출산·육아휴직 등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제도도 마련돼 있다. 결혼, 출산, 자녀 첫돌 시 축하금 제공 및 자녀 학자금 지원, 가족수당, 육아수당 등 실질적 복지 혜택을 통해 임직원 삶의 질 향상에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