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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기업공헌활동

104주년 3.1절 앞두고 순국순열向 추모 행보 ‘훈훈’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올해로 104주년을 맞는 3.1절을 앞두고 식음료업계가 독립을 염원하며 순국한 우리 열사들을 추모하는 다채로운 행보를 펼쳐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어느 업체는 백범 김구 선생 친필 휘호를 문화유산국민신탁에 기증하고, 안중근 의사 사형선고일인 지난 14일 독립유공자유족회를 찾아 자사 제품을 후원하는가하면, ‘김상옥 의사 일 대 천 항일 서울시가전 승리 100주년 기념식’을 후원하는 공헌 활동을 펼쳐 감동을 주고 있다.

스타벅스, 백범 김구 선생 친필 휘호 ‘유지필성(有志必成)’ 기증  


스타벅스 코리아는 지난 27일, 104주년 3.1절을 기념하는 의미에서 문화유산국민신탁(이사장 김종규)에 백범 김구 선생의 친필 휘호인 ‘유지필성(有志必成)’ 유물을 기증했다. 

이번 유물 기증은 백범 김구 선생의 ‘존심양성’(2015), ‘광복조국’(2016), 도산 안창호 선생의 ‘약욕개조사회 선자개조아궁’(2019), 백범 김구 선생의 ‘천하위공’(2021), 만해 한용운 선사의 ‘전대법륜’(2022)에 이어 스타벅스의 통상 여섯 번째 기증으로, 

이번 ‘유지필성(有志必成, 뜻이 있으면 반드시 이룬다)’은 백범 김구 선생이 윤봉길 의사의 상해 홍구공원 의거를 기념하여 1949년에 작성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날 스타벅스는 덕수궁 중명전에서 문화유산국민신탁과 함께 독립문화유산 전달식을 갖고, ‘유지필성’ 문구가 들어간 기념 텀블러 300개를 제작해 친필휘호와 함께 기부했다. 

아울러 스타벅스는 3월 1일부터 ‘23 SS무궁화 트로이 텀블러 473ml’와 ‘23 무궁화 머그 355ml’를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한정 판매한다. 


한편, 스타벅스는 2009년부터 문화재청과 문화재지킴이 협약을 맺고 전통문화 보존, 주미대한제국공사관 복원 및 보존 후원, 독립문화유산 국가 기부, 독립유공자 자손 장학금에 고궁 문화 행사 후원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우리 문화재 및 독립문화유산 보존에 적극 나서고 있다.

KFC, 안중근 의사 사형선고일에 독립유공자유족회 찾아 제품 후원 


앞서 KFC는 안중근 의사의 사형선고일인 지난 14일 사단법인 독립유공자유족회에 KFC 제품300인분을 후원하는 사회공헌활동을 펼쳤다. 이들 제품은 여러 차례 나누어 독립유공자유족회의 주요 행사 진행 시 또는 보훈거주지역 방문 때에 맞춰 지원할 방침이다.
 
독립유공자유족회는 정부로부터 건국훈장, 건국표창, 대통령표창을 수여 받은 독립유공자 직계 후손들이 조직한 단체로, 독립유공자의 유족들을 지원하는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아울러 KFC는 지난 27일까지 기부천사 메뉴 2종을 기획해 판매해 판매금액 일부를 독립유공자 단체에 기부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CSR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할 방침이다. 
 
BBQ, 김상옥 의사 일 대 천 항일 서울시가전 승리 100주년 기념식 후원 


제너시스BBQ 그룹은 이에 앞서 지난달 31일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 컨벤션홀에서 진행하는 ‘김상옥 의사 일 대 천 항일 서울시가전 승리 100주년 기념식’을 후원했다.

김상옥 의사는 항일 투쟁을 이끈 독립운동가로 1923년 1월 12일 종로 경찰서에 폭탄을 투척하고, 이후 22일 서울시가지에서 일본 군경 1,000명과 맞선 ‘일 대 천 전투’ 중 34세의 젊은 나이로 순국했다.

기념식을 주최한 (사)김상옥의사기념사업회는 1948년에 설립된 대한민국 최초 독립운동가 기념사업회로, 올해 의거 100주년을 맞아 김 의사의 숭고한 애국정신과 헌신을 기억하기 위해 100주년 기념식을 개최했고 BBQ 그룹과 국가보훈처 등이 공동 후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김상옥 의사의 활동 영상을 시청하고 ‘대한이 살아있다’, '영웅' 등 당시 독립운동가들이 불렀던 노래를 선보이는 축하공연과 만세 삼창을 통해 김상옥 의사를 추모하고 그의 순국 정신을 재조명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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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백, ‘사회적 책임’ 확대향 ‘밥퍼’ 나눔 실천 '훈훈'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국내 1위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을 지향하는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한 끼의 소중한 가치를 전하는 활동을 전개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지난 3일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 식재료 총 119개(2,500만원 상당) 박스를 전달하며 따뜻한 한끼의 가치를 나누는 기부 활동을 전개한 것. 다양한 나눔과 기부 등으로 ‘사회적 책임’을 적극 실천하고 있는 아웃백의 이번 기부는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러브백(Love Back)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러브백’은 브랜드의 핵심 가치인 ‘좋은 음식은 좋은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정성과 따뜻함을 사회 전반으로 확장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아웃백은 해당 캠페인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곳에 실질적인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기부 전달식은 서울 동대문구 소재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서 진행됐다. 현장에는 정필중 아웃백 사업본부장과 장임선 아웃백 운영담당 이사를 비롯해 다이닝브랜즈그룹 동반성장팀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해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전달된 식재료는 밥퍼나눔운동본부의 무료 급식 활용에 사용돼, 취약계층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