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0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획PLUS

[시장동향]⑨커피전문점 여름 프로모션 경쟁 ‘후끈’

탐앤탐스, 할리스, 스타벅스, 폴 바셋 등 프리퀀시 이벤트&신메뉴 줄 출시
언택트 반영 1인 빙수부터 케이크, MD 상품에 이벤트 앞세워 소비자 공략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커피전문점업계가 여름시즌을 맞아 각종 저마다의 개성을 내세운 이벤트와 신메뉴로 무장한 여름 프로모션 경쟁으로 뜨겁다.     

7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외 주요 커피전문점 브랜드들이 여름시즌을 겨냥한 음료, 빙수, 디저트 등 신메뉴는 물론, 프리퀀시 이벤트를 앞세워 소비자 공략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  

특히 최근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 두기에 대한 피로감 누적과, 백신접종이 속도를 내기 시작하면서 각 외식업 매장을 찾는 고객들도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는 등 모처럼 맞은 호기를 적극 활용하려는 모양새다. 

이에 따라 점차 여름이 깊어갈수록 업계의 소비자 유치경쟁은 한층 더 가속화될 전망이다.

탐앤탐스, 여름 프리퀀시 이벤트 진행..미션 완료시 텀블러 증정 


토종 커피전문점 탐앤탐스는 본격적인 여름 시즌을 맞아, 지난 1일부터 프리퀀시 이벤트 ‘Summer, Frequency Revolution’을 전개중이다.  

이번 프리퀀시 이벤트는 오는 7월 31일까지 공식 앱인 ‘마이탐(MyTOM)’으로 음료 주문시 스탬프가 자동 적립되며, 미션음료 3잔과 일반 제조음료 7잔까지 총 10잔을 주문하면 완성된다. 

미션 음료는 탐앤탐스 레볼루션 메뉴로, ‘어게인 바나나 레볼루션’ 음료 3종(딸기 바나나 스무디, 키위 바나나 스무디, 요거트 바나나 스무디)과 7월 1일부터 새로 출시될 ‘샤베트 레볼루션’ 음료가 추가된다. 

탐앤탐스는 올 여름 프리퀀시 이벤트에 참여해 10잔을 적립한 고객에게 접이식 텀블러 브랜드 스토조와 함께 협업해 출시한 ‘탐탐 스토조 텀블러’(크림옐로우 / 인디핑크 중 1종 랜덤)가 증정된다. 

프리퀀시 행사의 의미와 맞춰 증정 품목인 텀블러 역시 ‘친환경’에 초점을 맞췄다. 해당 텀블러는 친환경 실리콘 소재로 제작돼 재활용이 가능한 게 특징이며,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5cm 높이로 접어 가볍게 휴대할 수 있어 실용성까지 더했다. 

카페베네, 제철 과일 활용한 여름 신메뉴 및 프로모션 진행

또 다른 토종 커피전문점 카페베네는 여름 제철 과일인 천도복숭아, 자두, 수박 등을 활용한 신메뉴를 지난 3일 출시함과 동시에 다양한 프로모션도 내놨다. 

신메뉴는 빙수 2종, 음료 3종, 젤라또 1종까지 총 6종으로, 이중 빙수는 ▲피치 플럼 요거트 빙수 ▲피치 플럼 요거트 1인 빙수로, 천도복숭아와 자두를 담았고, 쫀득한 천도복숭아 젤라또를 함께 올려 다채로운 식감과 풍성한 맛을 느낄 수 있으며 비대면 트렌드에 맞춰 1인 빙수도 출시해 1인 고객도 빙수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어 음료는 ▲피치 플럼 젤라또 에이드 ▲피치 플럼 프라페노 등 2종에다 작년 인기 메뉴였던 ▲수박 프라페노도 리뉴얼해 새롭게 출시했으며, 마지막으로 ▲천도복숭아 젤라또는 천도복숭아 본연의 맛과 비주얼을 모두 살려 쫀득하면서도 상큼, 달콤한 맛을 자랑한다. 

더불어 카페베네는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오는 8월 31일까지 신메뉴 주문 고객을 대상으로 ‘환경을 배려하는 피플’ 여름 캠페인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한다. 

신메뉴 구매 시 리유저블 산책 텀블러를 할인가 2,000원에 구매 가능하며 멤버십 회원에게는 천도복숭아 젤라또 쿠폰을 추가로 증정한다. 또한, 피치 플럼 1인 빙수와 음료 신메뉴를 주문하는 텀블러 이용 고객에게는 1,000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카페베네는 신메뉴 1회 필수 구매를 포함, 총 5회 프리퀀시 적립 시 자연 친화적인 소재로 제작된 리유저블 산책 텀블러를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프리퀀시 적립은 카페베네 멤버십 APP을 통해 가능하며 행사 기간은 6월 3일부터 8월 31일까지다.

스타벅스, ‘포레스트 콜드 브루’ 등 앞세워 여름 시즌 일찌감치 돌입  

커피전문점업계 1위 스타벅스는 지난 4월 13일 제주산 말차를 활용한 신제품 ‘포레스트 콜드 브루’를 비롯한 음료 3종과 푸드 3종, MD 상품 29종을 새롭게 선보이며 여름시즌 공략에 일찌감치 돌입했다.  

특히 ‘포레스트 콜드 브루’는 진한 콜드 브루와 달콤한 바닐라 향이 느껴지는 크림 베이스, 그리고 제주산 유기농 말차가 서로 층을 이뤄 달콤쌉쌀하면서도 깔끔한 맛이 특징으로, 여름 숲을 모티브로 한 비주얼이 눈길을 끄는 음료다. 

본격적인 더위가 찾아오는 여름의 시작을 ‘포레스트 콜드 브루’와 함께함으로써 맛뿐만 아니라 시각적으로도 잠시나마 시원하게 힐링의 순간이 되길 바란다는 마음을 담았다.

이와 함께 진한 다크 초콜릿과 음료 위의 바나나 크림이 매력적인 ‘바나나 크림 다크 초코 블렌디드’, 알로에 젤리의 식감과 샤인 머스캣의 달콤한 망고향이 특징인 ‘샤이닝 머스캣 에이드’ 등 산뜻한 과일 풍미의 여름 음료도 함께 선보였다. 

아울러, 바나나의 풍미가 느껴지는 다양한 여름 푸드 3종과 캠핑 감성과 이른 여름 바다 정취를 동시에 느낄 수 있는 MD 상품 29종도 함께 내놨다. 

투썸플레이스, 단호박 크림치즈 샌드위치 출시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를 지향하는 투썸플레이스는 단호박 크림치즈 샌드위치를 선보였다. 달콤한 단호박을 비롯해 로메인, 양상추, 토마토 등 다양하고 신선한 채소, 부드러운 크림치즈를 곁들인 든든한 구성으로 건강한 한끼 식사로 즐기기에 충분하다는 것이 업체 측 전언이다. 

특히 제품 포장에는 생분해되는 식물유래 바이오 플라스틱 ‘PLA(Poly Lactic Acid)’ 소재 패키지를 적용해 시선을 모은다. 

PLA는 옥수수 전분에서 추출한 원료로 만든 친환경 수지로, 환경호르몬과 중금속 등 유해물질이 없으며, 폐기시 미생물에 의해 100% 생분해된다. 최근 플라스틱 저감, 탄소 중립 등의 사회적 이슈 속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소재로 알려져 있다.

할리스, 여름의 맛 담은 ‘멜론·수박 스무디 2종’ 출시

MZ세대를 가장 잘 이해하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추구하는 ‘할리스’는 제철과일을 한 잔의 음료로 담아내 눈과 입으로 달콤하게 즐길 수 있는 멜론과 수박으로 만든 스무디 2종을 지난 1일 출시했다. 

먼저 ‘멜론 스무디’는 달콤한 멜론의 맛과 향이 진하게 느껴지는 음료로 부드러운 질감의 스무디 위에 멜론 조각을 형상화한 초콜릿을 얹어서 먹는 즐거움을 더했다. 

또한 수박 모양의 큐브 아이스크림이 더해진 ‘수박 스무디’는 잘익은 수박의 풍미를 그대로 담았다. 시원함을 느낄 수 있도록 생수박을 착즙해 만들고 수박 씨 모양의 초콜릿을 더해 수박의 비주얼을 완성시킨 수박 큐브 아이스크림을 토핑해 눈길을 모은다. 

폴 바셋, 나홀로 컵빙수 3종 출시 


매일유업 관계사 엠즈씨드에서 운영하는 스페셜티 전문 브랜드 ‘폴 바셋’도 여름을 맞아 나홀로 즐기기에 적당한 사이즈의 ‘컵빙수’ 3종을 내놨다. 

오리지널 컵빙수와 커피 컵빙수, 말차 컵빙수 등 3종으로 출시됐으며 특히 시원한 얼음에 우유와 폴 바셋 콜드브루, 제주 말차 등을 블렌딩하고 팥과 밀크 아이스크림, 인절미 등 풍성한 토핑을 올려 한 컵에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작년에 처음 선보였던 빙수 2종(아이스크림 팥빙수, 커피 빙수)도 함께 판매한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매일헬스뉴트리션, 대한근감소증학회 학술대회서 연구결과 발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매일유업 자회사인 매일헬스뉴트리션(대표 박석준)이 지난 16일 서울 건국대학교병원에서 열린 대한근감소증학회 제16차 학술대회에 참가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매일헬스뉴트리션 사코페니아연구소는 노쇠를 예방하고 소지역 건강 격차 해소를 위해 경상국립대 의대 예방의학교실과 공동으로 진행한 '남해군 노쇠위험군 고령자 대상 근력 및 근기능 개선'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매일헬스뉴트리션에 따르면 연구진은 지난해 경상남도 남해군에 거주중인 노쇠위험군 평균연령 77세의 고령자 1500명을 대상으로 6개월 동안 단백질 영양공급, 운동, 질병관리로 구성된 복합 프로그램을 운영했는데, 그 결과, 근력의 지표인 악력과 걷기 속도, 의자에서 일어서기와 같은 근기능이 유의미한 수준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매일헬스뉴트리션은 2021년부터 질병관리청 공모사업인 ‘지역 내 소지역 건강격차 해소사업’의 일환으로 경상남도 남해군과 함께, 지역 노인들의 노쇠예방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2021년 10월 매일유업에서 분사한 매일헬스뉴트리션은 매일사코페니아연구소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2018년 ‘셀렉스 단백질 제품’을 출시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