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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기업공헌활동

코로나19 장기화속 스타벅스의 따뜻한 동행 3종 ‘훈훈’

사회적 거리두기 속 올 상반기 온·오프 봉사활동 참여 파트너 2500명 돌파
시간별, 공간별 분리 봉사활동 개발..올해 1만8천여 모든 파트너 참여 목표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 송호섭)가 지속되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올 상반기 다양한 봉사기법을 발굴하며 따뜻하고 행복한 동행을 펼친 것으로 밝혀져 훈훈함을 더해주고 있다. 

올 상반기 중 회사가 진행하는 사회공헌활동에 참여한 파트너가 2500명을 돌파했다고 밝힌 것. 이는 스타벅스가 코로나19로 인한 거리두기, 집합금지 등으로 인해 지난해부터 대면 봉사활동의 기회가 제한되자 새로운 방식의 봉사활동을 발굴해 시행한데 따른 결과물이다.  

즉,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지키면서도 공간의 제약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비대면 형태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스타벅스가 현재 펼치고 있는 코로나19 시대 봉사활동은 같은 장소에서 따로 하는 프로그램, 다른 장소에서 같이 하는 프로그램, 온라인 공간에서 진행 등 크게 3가지 형태로 구분된다. 

■ 다른 공간에서 진행하는 같은 봉사활동


스타벅스는 최근 새로운 봉사활동 방법으로 떠오르는 플로깅(조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특정한 장소에 함께 모여서 단체로 진행하는 봉사활동이 아닌, 장소를 스스로 선정하고 본인의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등을 통해 인증하는 개인별 봉사활동이다. 

실생활 속에서 친환경 생활을 실천해 보자는 의미를 담아 스타벅스 파트너들은 스타벅스 매장 인근 지역의 숲, 공원, 거리 등을 찾아 플로깅 활동을 진행하게 된다. 이를 위해 스타벅스는 플로깅 실천 키트를 약 1,000명의 스타벅스 파트너에게 지원하기도 했다. 

아울러 스타벅스는 가수 션과 함께 하는 ‘두런두런 버츄얼 마라톤’ 행사를 통해 플로깅을 진행해 온 바 있다. 이 행사는 달리는 거리를 참여자가 자율적으로 정하고, 조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활동을 본인의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등을 통해 인증하는 방식이다. 

특히 이 행사 수익금 등은 스타벅스가 아름다운재단과 함께 진행 중인 보호종료청년 지원 사업에 활용되고 있다. 

■ 같은 공간에서 진행하는 릴레이 봉사 전개 

이뿐만이 아니다. 릴레이 봉사활동도 도입됐다. 지난 4월과 5월에는 서울숲 공원에서 나무심기 봉사활동을 릴레이 형태로 진행했다. 

정해진 시간대에 최소 인원이 모여 식재 활동을 마치면, 다음 차수 봉사자들이 식재 활동을 이어가는 형태로 운영했다. 하반기에도 서울숲 공원에서 5회에 걸쳐 이와 같은 릴레이 봉사활동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 오프라인 공간에서 온라인 공간으로 변경해 활동 

이외에도 스타벅스는 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지난 2015년부터 진행해왔던 대면방식의 ‘스타벅스 창업카페 프로그램’을 작년 9월부터 온라인 방식으로 변경해 운영되고 있다.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을 위한 교육 및 이벤트, 강연, 창업전문가들과의 네트워킹, 1:1 창업 멘토링 및 창업캠프 등의 오프라인 프로그램을 고스란히 온라인 공간으로 옮겨 담아 진행 중에 있다.  

이를 통해 현재까지 누적 인원 2,721명의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이 참여한 가운데177회의 강연이 중단 없이 성황리에 진행되고 있다. 

스타벅스 송호섭 대표는 “현재 다양한 방식의 비대면 참여형 봉사활동의 발굴을 통해 전국 1만8천여명의 스타벅스 파트너들이 뜻깊은 봉사활동에 지속 참여중”이라며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도 새로운 방식의 봉사활동을 발굴해, 파트너들과 함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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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백, ‘사회적 책임’ 확대향 ‘밥퍼’ 나눔 실천 '훈훈'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국내 1위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을 지향하는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한 끼의 소중한 가치를 전하는 활동을 전개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지난 3일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 식재료 총 119개(2,500만원 상당) 박스를 전달하며 따뜻한 한끼의 가치를 나누는 기부 활동을 전개한 것. 다양한 나눔과 기부 등으로 ‘사회적 책임’을 적극 실천하고 있는 아웃백의 이번 기부는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러브백(Love Back)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러브백’은 브랜드의 핵심 가치인 ‘좋은 음식은 좋은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정성과 따뜻함을 사회 전반으로 확장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아웃백은 해당 캠페인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곳에 실질적인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기부 전달식은 서울 동대문구 소재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서 진행됐다. 현장에는 정필중 아웃백 사업본부장과 장임선 아웃백 운영담당 이사를 비롯해 다이닝브랜즈그룹 동반성장팀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해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전달된 식재료는 밥퍼나눔운동본부의 무료 급식 활용에 사용돼, 취약계층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