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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vs투썸’ 7월 비건 새 먹거리 ‘격돌’..뭘먹지?

투썸플레이스, 식물성 대체육 옴니미트 샐러드랩 출시로 ‘포문’
스타벅스, 지구와 상생 위한 식물 기반 푸드 4종 앞세워 ‘맞불’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커피전문점 업계 라이벌 스타벅스와 투썸플레이스가 친환경 및 윤리적 소비 트렌드를 겨냥, 콩 추출 단백질 등으로 만든 ‘비건 푸드’ 7월 신제품을 선보이며 고객 유치전에 돌입했다. 

먼저 포문을 연 곳은 투썸플레이스다. 지난달 14일 샌드위치 신제품 ‘식물성 대체육 옴니미트 샐러드랩’을 출시하자 업계 1위 스타벅스도 지난달 29일 지구와 상생을 위한 식물 기반 푸드 4종을 출시하며 맞불을 논 것. 

이는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자신의 건강은 물론 지구 환경까지 함께 고려하는 윤리적 소비 트렌드의 확산 추세에 부응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 아니겠느냐는 것이 업계의 시각이다.  

투썸플레이스, 식물성 대체육 옴니미트 샐러드랩 출시


먼저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를 지향하는 투썸플레이스가 지난달 14일 선보인 식물성 대체육을 활용한 샌드위치 신제품 ‘옴니미트 샐러드랩’은 환경 및 대체 식품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트렌드에 맞춰, 식물성 대체육으로 잘 알려진 옴니푸드 사의 제품을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샐러드의 신선함과 샌드위치의 간편함을 접목시킨 샐러드랩 제품으로 한 끼 식사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인데, 이번 제품에 들어간 옴니미트는 콩을 중심으로 한 식물성 단백질로 만든 식물성 대체육을 사용해 돼지고기의 맛과 식감을 유사하게 구현했다는 평가다. 

또띠아에 ‘옴니미트’, 찰보리, 시저 드레싱을 곁들인 샐러드를 넣어 만든 메뉴로 먹기에도 간편하다.

앞서 투썸플레이스는 지난 2월에도 대체육을 활용한 샌드위치 제품 '비욘드 미트 파니니' 2종을 소개한 바 있으며, 이번 신제품 출시와 함께 대체 식품을 활용한 제품을 지속 개발해 관련 제품 라인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스타벅스, 지구와 상생 위한 식물 기반 푸드 4종 선봬

이에 스타벅스도 지난달 29일, 동물성 성분을 사용하지 않고 오직 식물성 재료로만 맛을 낸 ‘헤이즐넛 브라우니’, ‘밤콩달콩 두유 브레드’, ‘플랜트 햄&루꼴라 샌드위치’, ‘플랜트 함박&파스타 밀 박스’ 등 새로운 식물 기반(plant-based) 푸드 4종을 선보였다. 


이번 신제품은 식물성 대체육을 사용해 고기, 계란, 유제품, 해산물 등을 전혀 섭취하지 않는 고객들도 걱정 없이 즐길 수 있으며, 

이중 ‘헤이즐넛 브라우니’는 다크 초콜릿과 두유를 활용한 쫀득한 브라우니와 고소한 헤이즐넛 토핑이 특징이며, ‘밤콩달콩 두유 브레드’는 두유로 만든 폭신한 빵에 병아리콩과 국내산 보늬밤을 듬뿍 넣어 고소함과 달콤함을 모두 살렸다. 

또 ‘플랜트 햄&루꼴라 샌드위치’는 국내 최초로 ‘콜드 컷 비건 햄’을 사용한 샌드위치로 구수한 치아바타와 짭조름한 비건 햄, 은은한 향의 루꼴라, 토마토가 신선하고 든든한 한끼를 완성하며, 

이어 ‘플랜트 함박&파스타 밀 박스’는 비건미트의 씹히는 질감과 펜네의 쫄깃함이 매력적이며 새콤달콤한 식물성 소스가 풍미를 더한다고 업체 측은 전했다. 

스타벅스 이은정 푸드팀장은 “식물성 푸드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모든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다양성을 갖춘 푸드 개발에 힘쓰겠다”며 “하반기중 식물 기반 음료 개발과 대체우유인 오트밀크를 음료 선택 옵션에 포함시켜, 푸드뿐 아니라 음료까지 확장해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스타벅스는 지구환경과 동물복지를 생각하는 가치소비 트렌드 확산에 따라 지난 2월 식물 기반 푸드 출시를 시작으로 지속가능한 푸드 및 음료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차제에 증가하는 대체 식품 수요에 발빠르게 반응해 식물성 대체육 제품을 대폭 강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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