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03 (수)

  • 흐림동두천 2.3℃
  • 구름많음강릉 8.4℃
  • 서울 3.4℃
  • 대전 4.3℃
  • 구름많음대구 6.9℃
  • 맑음울산 6.2℃
  • 연무광주 6.3℃
  • 맑음부산 7.8℃
  • 구름많음고창 6.0℃
  • 구름많음제주 9.1℃
  • 구름많음강화 2.6℃
  • 흐림보은 3.4℃
  • 흐림금산 5.0℃
  • 구름많음강진군 7.8℃
  • 구름많음경주시 6.2℃
  • 구름많음거제 7.4℃
기상청 제공

기획PLUS

[2019 신년사] 올해 CEO 신년사 '실패' 언급 많아..."불투명한 미래 반증"

중국의 급성장, 무역분쟁 등 기업환경 변화에 긴장 고조



[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포스코, 현대건설, SK이노베이션, KT 등 주요 대기업 CEO와 전국경제인연합회, 중견기업연합회 등 재계 수장들이, 새해를 맞아 신년사와 새해 첫 행보를 통해 2019년 주요 경영방향을 밝히고 구성원들에게 새로운 각오를 독려하는 메시지를 보냈다.


올해 재계 수장들이 보내는 메시지에서 이전과 달리 특히 눈에 띄는 부분은, 유난히 '실패'에 대한 언급이 많다는 점이다. 


물론 실패에 대한 언급은, '실패를 두려워 말고 과감하게 새로운 도전을 추진하라'는 맥락이다. 하지만 이전 신년사에서 보기 힘들었던 '실패'라는 단어를 많은 CEO들이 언급한 것은, 그만큼 올해 우리 기업들이 처한 경영환경이 어렵고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는 것을 대변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 김기남 부회장은 신년사에서 "건설적인 실패를 격려하는 기업문화와 과감한 도전과 투자"를 강조했고, 이재용 부회장도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을 찾은 자리에서 5G와 관련해서 "새로운 시장에서 도전자의 자세"를 언급해 새롭게 추진하는 사업에서의 실패 가능성을 열어두었다.


올해 처음으로 시무식을 이끈 현대자동차 정의선 수석부회장도 "실패를 회피하고 비난하는 문화에서 탈피해 실패를 인정하고, 실패로부터의 교훈을 성장의 동력으로 삼는 문화로 전환하자"고 강조해 성장과정에서의 실패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모습을 보였다.  


LG전자 조성대 대표도 "실패하더라도 도전을 장려하는 조직 문화를 만들어 가자"고 직원들을 독려했고, 동국제강 장세욱 부회장도 '실패에 좌절하지 않아야 한다는 의미'라면서 '이 또한 지나가리라'는 다윗왕의 글귀를 직원들에게 들려줬다. 


또, 삼성물산 이영호 건설부문 사장은 "성공은 그만두지 않음에 있다"며 실패에도 불구하고 도전을 멈추지 말 것을 직원들에게 당부했다.


대기업을 대표하는 전경련 허창수 회장도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실패해도 다시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이 중요하다고 도전을 위한 실패를 강조했다.


■ 저성장 기조 고착화, 중국·인도의 급부상 등 대내외 적으로 높은 파도 예상


대기업 CEO들이 이렇게 실패 가능성을 많이 언급한 것에 대해, 무엇보다 녹록치 않은 올해 경영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이전에 없던 새로운 사업과 경영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 절박함 때문이라고 재계 관계자들은 입을 모은다. 


전경련 허 회장은 무역분쟁, 금리인상, 신흥국 경기 둔화 등 기업환경을 지적하며 "(우리 경제가) 90년대 일본처럼 장기 침체의 길로 들어설 수도 있다"고 전망하며 "우리 경제를 이끌어갈 신성장 동력이 뚜렷하지 않은 것이 가장 뼈아픈 대목"이라고 우리 경제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중견련의 강호갑 회장은 "자동차, 철강, 조선 등 주력 산업 현장은 불황을 지나 소멸을 방불케 한다"며 우리의 산업이 "불안하기 짝이 없다"고 진단했다.


포스코 최정우 회장도 "올 한해 경제 상황은 녹록치 않다"면서, "미·중 글로벌 무역전쟁, 중국의 경제성장 둔화, 신흥국 부채부담 가중 등으로 불확실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현대차 정 수석부회장은 "기존과는 확연하게 다른 새로운 게임의 룰이 형성되고 있다"면서, 현재의 기업환경이 새로운 경쟁국면으로 전환되고 있다고 판단했다.


대우건설 김형 사장도 "국내의 저성장 기조 고착화와 함께, 중국, 인도 등 후발 주자들의 급격한 부상으로 수주 시장 내 경쟁이 한층 더 심화될 것"으로 예견하며 "올해가 '마지막 골든 타임'이라는 자세로 임해달라"고 직원들에게 당부했다.





■ '남이 모방할 수 없는 우리만의 경쟁력'이 살길


이러한 현실의 어려움과 미래의 불안함을 돌파하기 위한 방법으로 대기업 CEO들은 독창적 경쟁력과 기술 그리고 이를 위한 과감한 도전을 강조했다.


GS그룹 허창수 회장은 "남이 모방할 수 없는 우리만의 차별화된 경쟁력과 (이를 위해) 새로운 시도를 장려하는 조직문화"를 임직원들에게 당부했으며,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도 "이 순간이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는 절박함"을 언급하며 직원들에게 경쟁력을 주문했다. 


삼성전자 김 부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차세대 제품과 혁신 기술'을 강조하며 '초일류·초격차'라는 단어로 반도체에서 삼성전자를 위협하고 있는 중국 반도체에 대한 대응 방향을 제시했다.


현대차의 정 수석부회장은 "2021년 자율주행 로보택시 시범운영, 2025년 44개 전동화 모델을 통해 연간 167만대를 판매"하겠다며, "2030년까지 수소전기차에 약 8조원을 투자"한다는 신기술에 대한 구체적인 투자와 구상을 내놨다.


이러한 차별화된 경쟁력 외에도 소통이나 재무능력 강화 등을 통해 난관을 헤쳐나간다는 경영방침을 내놓기도 했다.


현대건설 정진행 부회장은 "내 일, 남 일 구분 짓지 않고 하나의 목표를 향해 같이 생각하고, 행동하고, 끝까지 동행하자"며 소통과 결집을 통해 어수선한 분위기를 정리하자고 직원들을 독려했다.


대림산업 김상우 사장은 "세계적으로 지정학적 리스크가 높고 국내 경기도 심상치 않은 만큼 올해 회사 경영은 '현금 창출'에 중점을 둘 것"이라며 보다 현실적인 경영방침을 제시했다.


■ 일자리 창출, 상생, 협력, 환경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조 


이밖에도 이번 대기업 CEO들의 신년사에서 눈에 띄는 대목은 거의 모든 회사가, 상생, 협력, 환경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며 일자리 창출 등 정부의 정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는 점이다. 


먼저, 지난해 사회적으로 큰 논란을 겪었던 대한항공 조원태 사장은 신년사를 통해 "꾸준한 일자리 창출로 국가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한편, 대한항공의 강점을 살린 사회공헌활동, 협력업체와 상생하고 발전하는 토대를 만들 것"이라고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삼성물산합병, 산업재해, 회계논란 등 잇단 사회적 이슈의 중심에 있는 삼성전자의 김 부회장역시 "사회공헌활동에도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해 상생과 나눔을 실천하겠다"고 강조했다. 


현대차 정 수석부회장은 "협력사 상생협력 및 일자리 창출과 같은 사회적 책임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포스코 최정우 회장은 신년사 서두에서부터 "임직원 여러분은 물론, 협력사, 공급사, 고객사 등 모든 분들에게 행운이 있기를 소망한다"며 임직원 외에도 포스코 주변 기업들에 대한 인사로 신년사를 시작했다.


최 회장은 작년 7월 취임과 함께 '더불어 발전하는 기업시민'을 선언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청년실업, 저출산 해결 등을 포스코가 추구할 새로운 경영이념으로 제시했다.


그리고 이를 위해 '기업시민위원회'와 '기업시민실'을 설치했다. 


대우건설은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됐던 산업안전을 신년사에 담기도 했다.


대우건설 김형 사장은 사내 인트라넷에 올린 신년사에서 정도경영의 실현을 강조하면서 "건설산업기본법 및 산업안전보건벌 등 산업전반에 걸쳐 품질 및 안전 준수에 대한 요구가 강화되고 있다"면서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항상 긴장감을 가져달라"고 임직원에게 주문했다.


화재사고로 곤혹을 치렀던 KT 황창규 회장도 아현동 화재사고를 언급하며 "KT가 국민기업으로서의 사명을 다해야 한다"고 임직원에게 요청했다.


KT는 신년행사장에서 아현지역 상인들이 보내온 영상 메시지를 상영했다. 영상에서 상인들은 "화재 때문에 많이 놀랐지만 신속하게 조치해줘 신뢰가 생겼다"라는 메시지를 전했다.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사장은 정유화학 회사 답게 환경을 강조했다. 김 총괄사장은 "모든 계열회사가 '환경 이니셔티브'라는 공통된 전략으로 '그린 이노베이션'을 추진하자"고 강조했다. 


이렇게 신년사를 통해 올해 경영방향을 밝힘과 동시에 대기업 CEO들은 새해 벽두에 회사가 중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핵심사업 현장과 시설을 방문해서 사업부문을 점검하기도 했다.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은 3일 오전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을 찾았다. 이 사업장은 삼성전자가 미래 성장동력으로 강조하고 있는 5G 네트워크 통신 장비 생산라인을 갖추고 있다. 


한편, SK이노베이션 김준 사장은 새해 첫 날 서산·증평에 위치한 배터리 소재공장을 방문했다. 배터리 사업은 국제 유가에 지나치게 노출돼있는 회사의 사업구조를 다각화 하기 위해 SK이노베이션이 오랫동안 투자를 해오고 있는 사업이다. 


SK에너지 조경목 사장과 SK종합화학 나경수 사장도 새해 첫 날 울산CLX를 방문해 직원들을 격려하며 '혁신'과 '프리미엄제품의 안정적 생산'을 강조했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추우시죠?..메타킹 커피, 달달한 ‘밀크카라멜’ 음료 제안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잘파 세대를 겨냥한 탐앤탐스의 신규 카페 레이블 ‘메타킹 커피’가 추운 날씨에 제격인 뉴트로 감성 한 스푼 얹은 달콤한 신규 음료 ‘밀크 카라멜’ 3종을 제안했다. 할매니얼 트렌드를 타고 부쩍 수요가 높아진 정통 밀크카라멜의 깊은 풍미를 요즘 입맛에 맞춰 재해석한 만큼, 벌써부터 SNS상에서 반응이 심상치 않다는 것이 업체 측 전언이다. 신메뉴 면면을 살펴보면 먼저 ▲밀크카라멜 라떼(Hot/Iced)는 국산 1A등급 우유를 더해 부드러움을 극대화한 베이직 라인 음료로 Hot 밀크카라멜 라떼의 경우 고소한 밀크폼이 함께 어우러져 완성도를 한층 높였고, ▲밀크카라멜 메타치노는 퐁신한 헤이즐넛 크림을 위에 얹고, 카라멜 드리즐을 둘러 진한 맛을 선사하는 시그니처 아이스 음료다. 밀크카라멜 3종 모두 각 원재료간의 상성을 최우선으로 고려, 쉽게 물리지 않는 풍성한 단맛을 구현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는 것이 업체 측 소개다. 메타킹 커피 관계자는 “전 연령층으로부터 사랑받는 밀크카라멜 고유의 개성을 이번 메뉴에 담아냈다”며 ”에너지 소비가 많은 연말연시 시즌, 밀크카라멜 3종으로 당 충전하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메타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