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김대성 기자]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지엠, 르노삼성, 쌍용자동차로 대표되는 완성차 5사의 올해 상반기 자동차 총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8% 증가로 마감했다. 그러나 지난해 사드문제로발생된 판매감소분의 복구에는 못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5사의 상반기 총판매량은 406만 8천대로 전년 대비 2.8% 증가해 업계에서는 하반기에도 성장 전망에 기대를 걸고 있다.
부문별로는 내수가 지난 상반기 75만7천대 판매로 전년 동기대비 2.9% 감소했으나 해외(수출포함)에서 331만대를 판매해 4.2%가 증가했다.
업체별로는 지난해 연간 판매량에서 6.5%, 7.8%가 각각 감소했던 현대·기아차가 올 상반기에는 4.6%, 7.8%로 각각 증가세로 돌아섰다.
반면 지난해(연간) 12.5% 감소세를 보였던 한국지엠은 올 상반기에도 11.7%가 줄어 가장 큰 낙폭을 이어갔고, 르노삼성은 지난해 7.6% 증가세에서 올 상반기는 7.3% 감소세로 돌아섰다. 쌍용차는 지난해 - 7.8% 실적에 이어 올 상반기도 - 4.8%를 나타내 낙폭은 줄였으나 침체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르노삼성 내수실적은 지난 2월 – 22.3%를 보인 이후 줄 곳 판매부진에 이어오다 상반기 누적은 - 22.6%
로 마감했다. 이는 내수에서 한국GM을 제외하면 사실상 ‘꼴찌’ 나 다름없다는 것이 업계의 평가다.
해외부문에서는 한국지엠과 쌍용차를 제외한 나머지 3개 업체가 고른 상승세를 시현했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지난해 고전했던 중국시장에서의 반전과 신흥시장 판매확대로 하반기 연속상승을 기대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현대·기아차의 상반기 해외 판매호조에 힘입어 전체실적이 증가세를 기록한데 대해 한 증권사 에널리스트는 "현대·기아차의 해외 판매 증가는 지난해 사드문제 등으로 인한 판매 감소분의 복구에도 사실상 못미치는 착시현상“ 이라며 ”두 회사의 올 상반기 실적 362만9천대(현대차 224만3천대 + 기아차 138만6천대)를 2016년 상반기 판매량 385만1천대(현대차 239만4천대+기아차의 145만7천대)와 비교했을 때 아직도 -5.8%(현대차 -6.3%, 기아차 –4.9%)로 복구도 못한 상태이므로 이를 감안할 때 상승추세 전환을 단정하기에는 이르다“고 분석했다.
이어서 그는 "더구나, 한국지엠은 무너진 영업망과 소비자 불신, 공적자금 8천억 원을 받고도 국내법을 무시하는 등 일방통행과 잡음을 계속 일으키고 있고, 르노삼성은 주력차종 SM6의 내수시장 경쟁력 상실로 판매량 ‘반토막’을 보이고 있는 등의 현실을 감안할 때 하반기에도 어려움이 예상된다“ 며 "향후는 선진시장에 뒤쳐지고 있는 수소전기차 부문의 연구개발과 기술적 진보를 통해 한국브랜드의 고급화를 알리면서 주 52시간 시행에 따른 파열음을 줄이도록 노사가 함께 힘 모아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 현대차 4.6% 증가‥"지난해 감소분 복구도 못해‥'16년 상반기 직접대비 6.3% 감소"
현대차는 올 상반기 국내 35만4381천대, 해외 188만8519천대로 총 224만2900천대를 글로벌시장에서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해 국내 판매는 2.8%, 해외 4.9% 증가하여 전체 4.6% 성장을 끌어낸 수치다.
현대차는 4월부터 실적이 반등해 상반기 누계는 증가세로 전환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하반기에는 신차들이 해외 시장에 속속 출시 예정으로 있어 연말까지 판매호조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내수판매는 승용부문이 지난해 상반기 16만 7664대에서 올 상반기는 13만 9391대에 그치면서 16.9% 감소세를 나타냈으나, 같은 기간 RV가 75%(4만35대) 판매증가하면서 전체 2.8% 상승을 견인했다.
해외시장은 본격적인 코나의 수출과 중국 시장에서의 판매 반등, 브라질과 러시아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 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4.9% 증가율을 기록했다.
향후 전망에 대해 한 증권사 에널리스트는 “현대차의 상반기 판매증가(4.6%)는 사드문제 등으로 줄었던 지난해 상반기 감소분(누적기준 - 8.2%)에도 못미치고 있어 지난해보다는 2년전과 비교하는 것이 보다 합리적" 이라며 "2016년 상반기 현대차 총 판매량이 239만4천대였음을 감안할 때 올해 상반기 실적은 오히려 6.3%가 줄어든 수치이므로 본격적 회복 여부는 하반기를 지켜봐야 할 것”이라며 전망을 미뤘다.
■ 기아차 4.3% 증가‥ "지난해 상반기, 직전년도 대비 판매감소율 9.4% 뛰어넘어야 실질적 증가"
기아차는 지난 3월부터 4개월 연속 판매증가가 이어져 상반기 총 4.3% 성장세로 마감했다.
판매량은 국내 26만 7700대, 해외 111만8206대로 총 138만5906대를 세계 시장에 팔았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4.6%, 해외 4.2%가 각각 증가하여 전체 4.3% 성장세로 나타냈다.
국내에서는 신형 K9 · K3모델의 선전에도 불구, 모닝과 K7 등의 고전으로 승용부분이 부진했으나, 3월 출시된 RV 카니발 페이스리프트 모델과 쏘렌토 등이 판매증가해 전체 4.6% 성장세를 견인했다.
해외에서는 중국을 비롯해 러시아, 아프리카·중동, 아시아태평양 지역 등 신흥시장에서 고른 판매 성장을 기록했고 차종별로는 스포티지와 신형 리오가 판매증가를 이끌었다.
한편, 업계 관계자는 "기아차의 증가실적은, 지난해 사드문제 등의 판매부진에 시달린 점을 감안할 때 지난해 감소율(상반기 기준 - 9.4%)을 뛰어넘어야 실질적 증가" 라며 "올 상반기 판매량을 2016년 상반기 총 판매량(145만7천대)과 직접비교했을 때 6.3%가 줄어든 수치이므로 추세극복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이라며 말을 아꼈다.
■ 한국지엠 내수판매 41.6% 폭락‥ "공적자금 투입에도 국내법 무시, 소비자 불신 더욱 커질 것"
한국지엠은 올 상반기 내수 4만2497대, 수출 20만3889대로 총 24만6386대를 판매했다.
부문별 증감률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내수는 41.6%, 수출은 1.2% 가 각각 줄어, 전체적으로 11.7%의 감소율은 나타냈다.
내수판매는 올해 초 군산공장 폐쇄 여파로 2월 –48.3%, 3월 -57.6%, 4월 – 54.2%로 큰 폭의 감소세를 이어오다가 5월 –35.3%에서 지난달 –16.8%로 낙폭을 다소 줄였으나 결국 올 상반기는 41.6% 감소로 마감했다.
한 쉐보레 고객회원은 “한국지엠의 경우 군산공장 폐쇄때 보여준 일방통행과 공적자금 8천억원 투입에도 불구 비정규직 노동자를 고용하라는 법원과 고용노동부의 시정명령 거부로 지속적 잡음을 일으키고 있다” 면서 "한국시장 철수 불안과 소비자 불신은 더욱 커질 것"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 르노삼성, 상반기 22.6% 감소‥ 사실상 ' 꼴찌'
르노삼성은 지난 상반기 내수 4만920대, 수출 8만5098대로 총 12만6018대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수출은 2.5%가 늘었으나 내수가 22.6% 줄어 전체적으로는 7.3% 감소율을 나타냈다.
내수에서는 SM5가 지난해 2263대에서 올 상반기 5127대로 126.6% 증가했으나, 그 외 성장모델 부재로 상반기 줄 곳 판매고전을 면치 못해 22.6% 감소율로 마감했다. 이는 지엠을 제외하면 내수에서 사실상 ‘꼴찌’라는 게 업계의 평가다.
특징을 보인 것은 주력차종 SM6가 지난해 상반기 2만3917대에서 같은기간 올해는 1만2364대로, QM3가 전년 6194대에서 올해 3179대로 ‘반 토막’을 보이면서 전체 실적을 끌어내렸다.
수출은 QM6와 닛산 ROGUE 판매가 지난해 상반기보다 8.7%와 7.1% 각각 증가하며 전체 2.5% 성장세를 견인했다.
■ 쌍용차, 내수·수출 동반부진 4.8% 감소
쌍용차는 올 상반기 내수 5만1505대, 수출 1만5443대를 포함 총 6만6948대를 판매했다.
증감율은 지난해 상반기 보다 3.7%, 수출은 8.5%가 각각 줄어들어 전체 4.8% 감소세로 마감했다. 이는 2월달 누적실적으로 9.1% 감소세를 보인이후 줄 곳 하락세를 이어오면서 반등에 실패한 결과이다.
내수는 렉스턴 스포츠가 전년 상반기 1만 1457대 판매에서 올해 상반기는 1만9165대로 67.3% 가 늘어 증가세가 돋보였으나 티볼리와 코란도C 등의 판매부진으로 감소된 전체실적을 돌려놓지 못했다.
수출은 지난 1분기가 전년 1분기 대비 32.4%까지 줄어든 이후 2분기 호전으로 낙폭을 줄여 누계로는 7.5% 감소율로 마감했다.
쌍용차는 렉스턴 스포츠의 인기에 따른 적체물량의 빠른 해소를 통해 글로벌 판매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한국맥도날드가 한 손엔 신메뉴와 배달 주문 할인 프로모션을 선보이는가 하면 또 한손엔 친환경 행보를 줄줄이 전개하며 지속성장을 향한 발걸음으로 분주하다. 이는 글로벌 대표 버거 업체이자 국내 진출이후 소비자 사랑을 흠뻑 받고 있는 식음료 대표 기업으로서 그 위상에 걸 맞는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먼저 맥도날드는 지난 18일부터 약 4주간 공식 앱 배달 주문 고객을 대상으로 매주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금액 할인에 이어 매주 제공되는 메뉴 할인 쿠폰의 할인 폭을 넓혀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1주차에는 1만원 이상 배달 주문 시 2천원 할인과 함께 ‘맥너겟’ 4조각 할인 쿠폰이, 이후 2주차에는 ‘상하이 치킨 스낵랩’ 할인 쿠폰, 3주차에는 ‘불고기 버거’ 할인 쿠폰, 4주차에는 ‘맥스파이시 상하이 버거’ 할인 쿠폰이 순차로 제공된다. 한편, 한국맥도날드는 지난 6월 배달 서비스 전용 앱 ‘맥딜리버리’와 홈페이지 배달 주문 기능을 공식 앱 주문 채널에 추가했다. 이로써 배달 주문 고객 또한 결제 금액 100원당 5포인트가 적립되는 등 기존 맥도날드 앱의 혜택을 동일하게 누릴 수 있게 됐다. 또한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언제부터인가 매년 여름이면 수천, 수만의 사람들이 한자리에 모여 물잔치를 벌이는 모습이 수시로 발견되고 있다. ‘워터밤’, ‘흠뻑쇼’ 등 연예인들의 공연을 즐기며 수백톤의 물을 만끽하는 이 모습은 가히 여름의 상징과도 같은 행사로 거듭나고 있다. EDM 음악과 함께 쏟아지는 수백 톤의 물줄기는 열기를 식히고, 도시를 축제의 장으로 바꾼다. 일견 더할 나위 없이 시원해 보이는 장면이지만 그 화려한 물의 향연 뒤에는 점점 더 마르고 있는 대한민국의 암울한 현실이 있다. 기후 위기와 가뭄으로 마르고 있는 저수지와 물 부족에 시달리는 농민들이 바로 그것. 타들어가는 농심과 환호하는 젊음의 앙상블을 바라보는 시선에 착잡함만이 깃든다. ◆ 공급 제한 나선 강릉, 일부 지역에서도 초기 가뭄 발생 지난 7월, 집중 호우로 인해 발생한 전국적 피해를 떠올려본다면 잘 상상이 가지 않지만 2025년 여름은 의외로 가뭄으로 인한 균열이 군데군데 생기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20일, 역대급 여름 가뭄에 시달리는 강릉시가 물 공급 제한에 들어갔다. 대상은 주문진·연곡·왕산 등 외곽지역을 제외한 모든 지역으로 계량기 50% 잠금 조치가 시행된 것. 그조차도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한때 시대의 유행처럼 여겨지던 ESG를 둘러싼 기류에 심심찮은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이런 흐름을 만들어낸 것이 바로 미국이다.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미국의 기후변화 대응 및 지속가능금융 정책의 급격한 조정으로 인한 파장이 글로벌 ESG 시장 전반에 구조적인 불확실성을 불러온 것이다. 더 심각한 건 트럼프 정부의 노골적인 반(反)ESG 기조가 세계적 흐름을 뒤흔들면서 탈(脫)탄소 투자의 마지막 보루로 평가받던 유럽에서조차 ESG 펀드에서 자금이 빠져나가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심심찮게 등장하는 ESG 후퇴론의 근거인 셈이다. 이런 일련의 사태들이 ESG 후퇴론에 힘을 싣고 있지만 한번 터진 거대한 물꼬가 진압될 것이라는 발상은 오해에 가깝다. 2023년 MSCI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기관 투자자의 74%가 ESG 성과를 장기투자의 핵심요인으로 평가하고 있을 정도로 여전히 핵심적인 평가 기준이기 때문이다. ◆ 비용만 증가시키고 실질적 성과는 없는 ESG 최근 들어 ESG 후퇴론을 입에 담는 이들이 늘고 있다. 가장 주된 이유는 달라진 미국의 행보에 있다. 미국의 재채기 한 번에 독감을 앓아야 하는 세계 각국의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2024년 대한민국의 온실가스 잠정배출량은 6억 9,158만 톤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도 잠정치보다 약 1,419만 톤 줄어든 수치로 2% 감소한 것이다. 환경부 소속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는 ‘2024년도 국가 온실가스 잠정배출량’을 산정한 결과, 이같은 내용을 확인했다고 20일 밝혔다. 전년 대비 줄어든 온실가스량이 반가운 대목이지만 아쉬움 역시 존재하는 결과다. 2030년까지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달성하려면 앞으로 약 2억 톤을 추가로 줄여야 하는데 현재와 같은 페이스라면 목표 달성이 쉽지 않은 때문이다. 단순 계산으로는 매년 3.6% 이상 감축해야 목표량에 도달할 수 있다. 불가능한 일은 아니지만 온실가스 배출에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산업 부문 배출량이 오히려 는 것이 마음에 걸린다. 수송, 냉매 부분의 정체 현상 역시 꺼림직함을 더하는 대목이다. 전문가들은 구조적 전환 없이는 목표 달성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하고 있다. ◆ 산업·수송·냉매 부문이 만든 탄소 정체 구간 조속히 벗어나야 이번 발표에서 가장 주목해야할 부분은 단연코 산업 부문이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그의 향방에 따라 온실가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WWF(세계자연기금)가 플라스틱 오염 종식을 위해 제네바에서 열린 제5차 정부 간 협상위원회 속개 회의(INC-5.2)가 협상 결렬로 마무리된 데 깊은 실망감을 표명했다. 세계자연기금 한국본부에 따르면 이번 회의에서 대다수 국가들이 강력하고 실효성 있는 협약 체결 의지를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합의(consensus)’ 중심의 협상 방식이 걸림돌이 돼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이에 WWF는 이러한 절차적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할 것을 국제사회에 촉구했다. WWF 글로벌 플라스틱 정책 책임자이자 WWF의 INC-5.2 수석 대표인 ‘자이나브 사단’은 “이번 제네바 회의 결과는 지역사회, 과학자, 기업 및 시민 모두가 원했던 결과와 동떨어진 실망스러운 결말”이라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어 그는 “전 세계 대다수 국가가 법적 구속력을 갖춘 강력한 협약을 지지했지만, 소수 반대국과 ‘합의(consensus)’ 중심의 절차가 이를 무산시켰다”며 “이제 각국 지도자들은 소수 국가의 반대를 넘어, 대다수 국가의 요구를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박민혜 한국WWF 사무총장은 이번 협상 결렬에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빙그레 미국법인이 미국 샌프란시스코 한인회에서 주최하는 ‘제80주년 광복절 경축식’을 후원한다. 경축식은 17일(한국시간) 샌프란시스코 시청에서 개최되며 캘리포니아주 북부 지역 거주 한인들이 참석해 독립을 위해 헌신한 애국선열들을 기리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샌프란시스코는 한인 이민자들이 중심이 된 미주 독립운동의 거점으로 꼽힌다. 도산 안창호 선생은 1912년 독립운동 단체 ‘대한인국민회’를 조직하고 이듬해 ‘흥사단’을 창립하는 등 샌프란시스코에서 활발한 국권 회복 활동을 펼쳤다. 이번 경축식에는 해외에서 유일하게 생존 중인 이하전 애국지사가 경축식 명예 대회장을 맡는다. 지난해 빙그레는 샌프란시스코에 거주하는 이하전 지사를 찾아 나라를 위한 헌신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처음 입는 광복’ 캠페인의 일환으로 맞춤 한복 세트를 포함해 감사패, 한국광복군 서명문 태극기 등을 전달한 바 있다. 한편, 빙그레는 올해 광복 80주년을 맞아 독립운동 캠페인 ‘처음 듣는 광복’을 시행했다. ‘처음 듣는 광복’은 AI기술로 광복의 함성을 재현하여 독립운동가의 희생을 기리는 캠페인으로 공개 이후 도합 900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최근 한국을 덮친 물폭탄은 갖가지 피해를 야기시키며 환경을 더럽히고 있다. 침수된 주택, 떠내려간 비닐하우스, 망가진 축사 등 집중호우가 할퀴고 간 상흔은 너무도 선명하다. 이는 비단 육지에서만 발견되는 일이 아니다. 우리 바다 역시 집중호우에 신음하고 있기 때문이다. 강과 하천을 따라 흘러든 쓰레기들이 해안가를 뒤덮으며, 어업과 생태계, 관광지에 이르기까지 무차별적인 피해를 발생시키고 있는 것. 단순히 보면 미관상의 문제에 불과하달 수도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그렇게 바다를 메운 쓰레기는 결국 해양 생태계는 물론이고 지역 경제에까지 심각한 손상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물론 이번처럼 집중호우로 밀려온 다량의 쓰레기 사태는 일상적인 것은 아니지만 평상 시의 바다 역시 심각한 쓰레기 문제에 시달리고 있기는 별반 다를 바 없다. 이를 제어하지 못한다면 필연적으로 생태계 파괴와 수산업 피해, 관광지 이미지 훼손, 그리고 인간 건강까지 위협받게 될 수밖에 없다. 더 이상 바다 위를 떠도는 쓰레기를 방치할 수 없는 이유다. ◆ 바다로 유입되는 쓰레기 연간 9만톤 육박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국내 하천을 통해 바다로 유입되는 쓰레기는 연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