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경제뉴스 김대성 기자]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지엠, 르노삼성, 쌍용자동차 등 완성차 5사의 지난 3월 총 판매량은 71만9천대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0.7% 증가했다.
최근 몇 년 간 지속돼 온 판매부진의 오명에서 일단 벗어나는 모습을 보여 업계는 안도의 숨을 쉬고 있다. 그러나 1분기 누적 실적을 보면 아직도 2.3% 감소한 실적을 보여 완성차 5사의 시름은 여전한 것으로 전한다.
부문별로는 내수에서 지난달 13만9천대를 팔아 전년대비 4.4% 감소했고 해외에서는 지난달 580만대를 팔아 2.0%의 미미한 증가율을 보였다. 그러나 1분기 누적으로는 내수에서도 3.9%, 해외에서도 1.9% 감소했다.
업체별로는 지난 2월에 완성차 5사 중 가장 큰 감소폭(-22%)을 보였던 르노삼성이 지난달에는 7% 증가로 반등에 성공했고, 이어서 기아차가 3.4%, 현대차가 1.6% 순으로 증가했다. 반면에 한국지엠과 쌍용차는 18.9%와 12.5%가 각 각 줄어들어 침체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내수에서는 지난 2월 군산공장 폐쇄를 선언했던 한국지엠의 2월달 판매가 48.3% 감소한데 이어 지난달에도 57.6% 감소해 2개월 연속 극심한 판매부진에 시달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르노삼성 또한 내수판매량이 지난 2월 22.3% 감소한데 이어 3월에도 25.8%나 줄어들어 2개월 연속 급감하는 등 판매부진을 이어갔다. 이는 한국GM을 제외하면 가장 큰 감소폭으로 사실상 ‘꼴찌’ 수준이라는 것이 업계의 평가다.
한편, 해외부문에서는 그동안 부진 사유로 꼽혔던 사스여파는 일단락됐고 전략형 모델의 신규투입과 신흥시장 판매확대로 실적이 증가세를 보이는 등 향후에도 실적호조를 기대하는 분위기다.
해외부문의 실적 증가세에 대해 한 애널리스트는 "지난달 해외판매가 부진에서 벗어 났지만 수소전기차 등이 약진하는 선진시장의 추세에 발맞추지 못하는 등 근본적 부진 원인이 존재하는 만큼, 3월 실적은 일시적 현상으로 보인다" 며 "해외시장에서의 차세대 성장 동력 개발부재와 인지도 부족 등을 감안할 때 근본적인 경쟁력 열세를 극복하지 않는 한 해외판매는 언제라도 다시 하락세로 바뀔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와 관련해 업계관계자도 "미·중 간 무역갈등으로 세계가 홍역을 치르고 있는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안전기준을 통과한 차량은 한국 안전기준을 통과한 것으로 간주하는 등 한국에 대한 수출물량확대를 선포해서 수입차의 국내시장 잠식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이라며 ”정부는 미국의 일방적 보호무역조치를 억제할 제도적 방안을 찾아야 하며 업체들도 선진시장 추세에 걸 맞는 연구개발 노력에 더해 노사가 힘을 모을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 현대차, 3월 1.6% 증가로 반등에 성공

현대자동차는 지난달 내수부문이 전체성장을 견인해 그간 지속되던 연속부진에서 벗어났다.
현대차는 올해 1월 판매량이 1.4% 하락으로 출발한데 이어 2월에도 9.1%가 줄어들었으나 지난달 1.6% 증가세로 전환하며 반등에 성공했다.
그러나 2014년 연간 496만4천대를 정점으로 지난해 381만 6천대까지 3년 연속 감소하며 23%나 줄어든 이후 올해 1분기 누적판매량에서도 1.7% 줄어들어 그간의 감소세를 연속해 이어갔다.
현대차의 지난달 지역별 판매실적은 국내 6만7577대, 해외 32만9464대로 총 39만7041대를 팔았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6.0%, 해외 판매는 0.8% 증가한 수치다.
국내에서는 신차 판매 호조가 전체적인 판매 증가를 이끌었다. 특히 싼타페가 지난 2016년 9월 베스트셀링 모델에 등극한 이후 18개월 만에 베스트셀링 모델에 재등극 하는 명예를 되찾았고, 출고 대기 물량 1만 3천대 돌파로 중형 SUV의 성공적인 부활을 이루어냈다.
해외에서는 코나의 본격적인 수출과 브라질, 러시아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 등이 판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전체적으로 소폭 증가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해도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보고, 권역별 사업관리 체제를 통한 판매와 생산, 그리고 손익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시장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해 질적 성장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 기아차, 해외 판매호조로 전체 3.4% 증가

기아자동차가 지난달 국내 4만8540대, 해외 19만3734대 등 총 24만2274대를 팔았다.
국내판매가 전년 대비 1.9%, 해외 판매도 3.7%가 늘어 총 판매량은 3.4% 증가했다.
차종별로는 스포티지가 국내에서 3147대, 해외에서 3만8599대 등 총 4만1746대로 가장 많이 팔렸고 이어서 프라이드(리오)가 3만2365대, K3가 2만9778대 판매됐다.
기아차는 ‘2018 제네바 모터쇼’를 통해 처음으로 공개된 신형 씨드와 지난 3일 출시된 신형 K9, 쏘렌토, 카니발 등 강세를 유지하고 있는 RV 모델이 판매 확대를 이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한국GM 내수...2월 –48.3%, 3월 - 57.6% 2개월 연속 급감

한국지엠은 지난 2월 군산공장 폐쇄선언 여파로 내수부문 판매실적이 48.3% 줄어든데 이어 지난달에도 57.6%가 줄어 2개월 연속 판매율이 폭락하는 극심한 부진을 드러냈다. 이로 인해 지난달 전체판매는 18.9% 감소했다.
국내판매는 6272대에 그치며 지난해 3월에 비해 58%나 줄었지만, 수출에서는 3% 감소하는데 그쳐 그나마 낙폭을 줄였다. 전체 판매는 18.9% 감소로 마감했다.
지엠의 국내판매는 지난 달 고객 인도를 개시한 볼트 EV가 160대 판매돼 눈길을 끌었으나 전 차종 구분없이 큰 폭으로 줄었으며 수출에서는 중대형 승용차가 지난해 3월 266대에서 지난달 1311대 판매로 4배가 성장하며 전체 낙폭을 줄이는데 다소 기여했다.
데일 설리번 마케팅부문 부사장은 그간 제기된 시장의 우려에 대해,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한 고객의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하고 있다” 며 “4월에도 보증기간 연장과 중고차 가치 보장을 통해 시장의 우려를 불식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 르노삼성...3월 내수 25.8% 감소, 2월 22% 감소에 이어 연속부진

르노삼성자동는 지난달 내수에서 전년 동월보다 25.8% 감소한 7800대, 수출에서는 30.4% 증가한 1만 9259대를 팔았다. 전체 판매는 1만9259대로 지난해 3월보다 7% 증가한 실적을 나타냈다.
그러나 내수부문은 2월에도 지난해 같은 달 보다 33.2% 줄어든데 이어 지난달에도 전년 동월보다 감소했다. 업계에서는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선언 여파를 고려하면 르노가 내수에서 사실상 ‘꼴찌’나 다름없다고 진단했다.
수출부문에서는 지난 2월 전년대비 15.4% 감소했지만 지난달에는 30.4% 늘어났다.
르노의 닛산 로그가 북미 시장 판매 호조로 전년 대비 44.7% 늘어난 1만3751대가 수출되며 상승을 견인했고 QM6 역시 전년 대비 24.6% 증가한 5460대 판매로 수출부문 성장을 도왔다.
■ 쌍용차, 3월 12.5% 감소… 3개월 연속부진

쌍용자동차는 지난 3월 내수와 수출 등 1만1369대를 판매하여 전체적으로 전년 동월 대비 12.5% 줄어든 실적을 나타냈다.
이는 지난 1월과 2월에도 지난해 같은 달보다 각각 2.1%, 16.0%로 감소한데 이은 3개월 연속부진의 결과로 4월에는 증가된 실적으로 반전할 수 있을지 여부가 주목된다.
부문별로는 내수에서 0.2% 증가한 9243대를, 수출에서 43.5% 줄어든 2126대를 파는데 그쳐 수출의 부진이 전체 감소세를 주도했다
내수에서는 티볼리와 렉스턴 브랜드가 0.2% 증가를 견인했고, 수출은 신규시장 진출 부족으로 부진을 보였다. 쌍용차는 3월 제네바모터쇼를 계기로 해외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어 실적 개선에 기대를 걸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고려아연은 자회사 아크에너지(Ark Energy)가 추진 중인 호주 뉴사우스웨일스(NSW)주 ‘리치몬드밸리(Richmond Valley) 프로젝트’가 주정부로부터 개발계획 승인을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고려아연의 신성장 전략인 ‘트로이카 드라이브’의 핵심 축인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일환으로, 본격적인 사업 추진의 신호탄이 될 전망이다. 리치몬드밸리 프로젝트는 총 2.2GWh 규모의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BESS)과 200MW급 태양광 발전소를 포함하며, 2027년 하반기 상업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리튬인산철(LFP) 기반의 BESS는 275MW의 전력 용량을 갖추고 있으며, 최대 8시간 동안 에너지를 충·방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약 17만5천 가구에 연간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 태양광 발전소는 BESS의 안정적인 충전을 지원하며, 연간 약 37만 톤의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효과가 기대된다. 아크에너지는 본 프로젝트를 건설·운영·소유까지 담당하는 BOO(Build-Own-Operate) 방식으로 수행하며, 총 11억 호주달러(약 1조 원)의 투자 중 약 52%에 해당하는 배터리 핵심 자재는 한화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SK AX(사장 윤풍영)가 카테나-X 기반 글로벌 제조 데이터 온보딩을 주도하고, IBCT가 기술을 더해 엔드 투 엔드(End-to-End) 서비스 완성에 본격 나선다. 이는 글로벌 제조 공급망 전 주기 'ESG 전환’을 본격 추진하겠다는 의미로, 이를 위해 지난달 데이터스페이스 전문기업 IBCT(대표 이정륜)와 ‘카테나-X(Catena-X) 기반 글로벌 제조 데이터 생태계 대응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SK AX와 IBCT 양 사는 국내에서 둘 밖에 없는 카테나-X 공식 파트너사로, 이번 협약을 통해 원스톱 엔드 투 엔드 온보딩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며, 단순한 컨설팅이나 시스템 구축을 넘어 글로벌 규제 대응, 데이터 표준화, 전과정평가(LCA) 컨설팅 및 솔루션, 디지털 제품 여권(DPP) 생성 및 데이터 교환, ESG 시스템 설계, 교육, 운영까지 전 과정을 하나의 완결된 패키지로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카테나-X는 SAP, 지멘스, BMW, 메르세데스-벤츠 등 글로벌 제조 선도 기업들이 공동 출자해 설립한 ESG 데이터 연합체로, 제품 생애 전주기에 걸쳐 탄소를 비롯한 핵심 데이터를 연결하고 표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지난 5년간 온실가스 배출량을 14.7% 줄이는 성과를 냈지만, 정부가 설정한 2030년 감축 목표에는 여전히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 구조 개선과 신산업 대응 전략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가 10월 14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매출 상위 500대 기업 중 6개년 온실가스 배출량 추이가 확인 가능한 201개사의 2024년 총 배출량은 4억1951만톤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9년 4억9153만톤 대비 14.7% 감소한 수치다. 같은 기간 국가 전체 배출량은 7억5940만톤에서 6억9158만톤으로 줄었으며, 대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64.7%에서 60.6%로 4.1%포인트 낮아졌다. 그럼에도 여전히 국가 배출량의 60% 이상이 대기업에서 발생하고 있다. 정부는 2018년 기준 온실가스 배출량(7억8390만톤) 대비 2030년까지 40%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현재까지의 감축률은 약 11.8%에 불과하다. 지금 속도대로라면 2030년에도 20% 안팎에 머물러 목표치의 절반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2019년과 비교해 2024년 배출량이 줄어든 기업은 106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빙그레가 전자제품의 친환경적인 회수와 재활용을 위한 자원순환 캠페인을 지난 14일 실시했다. 국제 전자폐기물 없는 날(10월 14일)을 맞아 E-순환거버넌스와 함께 이번 캠페인을 진행한 것. 이날 빙그레 임직원들은 가정과 사무실에서 사용하지 않는 전자제품을 자발적으로 수거해 올바른 분리배출과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에 기여했다. 이번 캠페인은 올바른 자원순환 실천문화 확산을 위해 ‘Return(회수)’, ‘Recycle(재활용)’, ‘Reward(혜택)’의 세 가지 테마로 구성한 점이 눈에 띈다. 친환경 전자제품 회수 프로세스를 안내하고 전자제품을 수거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했으며, 자원순환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SNS 참여형 이벤트와 포토존을 운영했다. 또한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캠페인 참가자 전원에게 커피 쿠폰을 제공하고 경품 추첨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특별한 혜택을 마련한 점 등이다. 특히 E-순환거버넌스는 폐전기전〮자제품의 회수 및 재활용에 앞장서는 비영리 공익법인으로, 빙그레는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폐전기전〮자제품을 E-순환거버넌스에 인계해 회수된 제품이 친환경적 프로세스를 거쳐 재활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서울시가 2025년 ‘건물 에너지 신고·등급제’에 참여한 공공 및 민간건물 5,987개 동의 에너지사용량 등급을 10월 15일 오전 9시부터 저탄소건물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공개한다. 이는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제도의 두 번째 평가 결과로, 시민과 민간의 자발적 참여가 크게 늘어난 점이 주목된다. 올해는 서울시 내 1만 5천여 동의 대상 건물 중 6,322개 동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지난해(4,281개 동)보다 약 1.5배 증가했다. 특히 민간건물의 참여는 지난해 1,510개 동에서 올해 2,991개 동으로 두 배 가까이 늘어났다. 이는 시민들이 기후위기 대응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며 정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결과로 해석된다. 이번 평가에서 전체 건물의 53.4%가 산업통상자원부의 관리 목표 기준인 B등급 이상을 획득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2.1%p 상승한 수치다. 전체의 92.2%가 A~C등급으로 양호한 수준을 보였으며, D등급은 6.0%, E등급은 1.8%에 그쳤다. 서울시는 이러한 결과가 건물 관리자들의 지속적인 에너지 관리 노력의 성과라고 평가했다. 참여 건물의 용도를 살펴보면, 교육연구시설이 2,221개 동으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서울디자인재단이 유엔환경계획(UNEP)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디자인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제시하며 글로벌 환경 문제 해결에 나섰다. 협약식은 9월 30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진행되었으며, UNEP 산업경제국의 쉴라 아갈칸 국장과 국제환경기술센터(IETC)의 나카무라 타케히로 센터장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UNEP는 1972년 설립된 UN 산하 기구로, 전 세계 자연과 천연자원의 보전·보호·증진을 선도하며 국제 환경보전에 핵심적 역할을 해왔다. 본부는 케냐 나이로비에 있으며, 한국위원회는 1996년 설립됐다. 이번 협약은 3년간 유지되며, 디자인을 중심으로 순환경제로의 전환을 유도하고 혁신과 행동을 촉진하는 역량 개발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또한 정책 대화와 시범 프로젝트를 통해 국제 협력을 강화하고, 제로웨이스트 및 폐기물 관리 등 글로벌 환경 의제에 함께 대응할 계획이다. 교육 프로그램과 연구 이니셔티브도 함께 진행되며, 디자인 실천 속에 지속가능성을 내재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UNEP의 쉴라 아갈칸 국장은 디자인을 통한 순환성이 기후 변화, 생물다양성 손실, 오염과 폐기물이라는 지구의 세 가지 주요 환경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한국항로표지기술원(원장 박광열)이 2025 저탄소 여행주간(9월 26일~10월 26일)을 맞아 마련한 ‘등대스탬프투어×코리아둘레길’ 연계 캠페인에 초대했다. 이는 국민들이 일상 속에서 지속가능한 저탄소 여행을 실천하고 등대문화와 걷기 여행의 가치를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된 행사로, 페인의 이름은 ‘길 위의 빛! 코리아둘레길에서 만난 등대 이야기 Part.3’로 구성됐다. ‘두루누비’ 앱을 켜고 등대가 포함된 코리아둘레길 구간을 1km 이상 걸은 뒤 방문한 등대에서 등대 여권에 스탬프를 찍고 인증 사진을 제출하면 된다. 앱의 ‘따라가기 기능’을 활성화해 걷기 기록을 남기고 구글 폼을 통해 스탬프 날인된 여권 사진을 업로드하면 응모가 완료된다. 캠페인 참가자에게는 총 134명에게 다양한 경품이 제공된다. 1등 4명에게는 ‘등대에서의 하룻밤’을 경험할 수 있는 등대스테이 숙박권, 2등 30명에게는 충전식 블랙다이아몬드 헤드랜턴(500루멘 이상), 3등 100명에게는 모바일 신세계상품권(1만원권)이 주어진다. 당첨자는 10월 말에 발표되며, 숙박권은 11월 중 이용 가능하다. 이번 캠페인에는 전국의 27개 등대가 코리아 둘레길에 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