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김대성 기자]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지엠, 르노삼성, 쌍용자동차로 대표되는 완성차 5사의 지난달 자동차 총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달 보다 –3.0%의 감소세로 마감했다.
그동안 폭락세를 유지하던 한국GM이 낙폭을 줄인 반면, 르노삼성이 지난달 총 판매량에서 20.3% 감소해 '꼴찌'로 추락하며 역주행에 나섰다.
이들 5사의 지난달 자동차 총 판매량은 63만9천대로 전년 동월대비 3.0% 줄었으나, 누적으로는 지난해 고전했던 현대·기아차의 기저효과에 힘입어 1.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지난 상반기까지 상승세를 유지했던 현대차는 지난달 해외부문 부진여파로 6.5% 마이너스 성장세로 마감했다.
부문별로는 내수에서 지난달 13만4천대를 팔아 전년대비 2.4% 증가했고 해외에서 50만5천대 판매로 4.4% 줄어들어 전체적으로 –3.0%의 부진을 나타냈다.
업체별로는 지난 상반기까지 7.3% 줄어든 실적을 보여 왔던 르노는 지난달 수출부문에서 28.7% 폭락한 여파로 전체 20.3% 감소해, 완성차 5사 중 유일하게 낙폭을 키워갔다. 상반기까지 내수 · 수출 합계 11.7%가 줄었던지엠은 -10.5%로 마감하며 낙폭을 줄여갔다.
반면에 같은 기간 –4.8% 부진한 성적을 받았던 쌍용차가 지난달 내수·수출 고른 성장으로 13.2% 증가하며 하반기 기대를 걸게 했고, 기아차가 같은 기간 5.1%(1만1179대) 증가세를 보이며 뒤를 이었다.
이 같은 변동성에 대해 업계에서는 "현대기아차가 지난해 어려움을 겪었던 중국시장 회복추세와 부산 모터쇼, 개별소비세 인하, 환율상승 등이 반등요인" 이라며 "그러나 하반기는 미국 관세 문제와 국내 폭염 등의 구매수요 저하 등의 복합적 부진요인이 상존“ 한다며 부정적 성장전망을 진단했다.
■ 현대차, 상반기 성장세에서 7월 해외 판매 8.0%↓ · 총 6.5%↓ ‥ 감소세로 돌아서
현대차는 지난달 국내 6만367대, 해외 27만9327대 총 33만9694대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 내수는 1.3% 증가했으나, 해외부문이 8.0% 줄어들어 총 6.5%의 마이너스 성장세로 나타났다.
현대차는 그동안 중국시장 부진에서 벗어나는 듯 했으나 지난달 해외부문에서 8.0%의 줄어든성적으로 인해 전체실적이 하락세로 반전됐다.
국내에서는 그랜저가 8571대가 판매되며 성장을 이끌었고, 이어 아반떼가 7522대, 쏘나타가 5948대 등 총 2만3313대가 팔렸다.
해외시장에서는 수출물량 생산차질 등으로 2만4186대(8.0%↓)가 줄어 내수성장을 잠식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하반기 미국시장에 진출하는 G70과 중국시장에 신규 투입하는 라페스타 와 투싼 등을 통해 시장특성에 맞는 전략으로 성장과 수익성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 기아차 내수·수출 견조한 상승 ‥ 5.1%↑
기아차는 지난달 국내외 고른 성장으로 5.1% 판매증가를 이뤘고, 누계에서도 4.5% 성장세를 구가했다.
기아차는 지난달 국내 4만7천대, 해외 18만3878대 등 총 23만878대를 세계 시장에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달 보다 국내 7.8%, 해외 4.4%가 각각 증가하여 전체로는 5.1% 성장세로 마감했다.
이 수치로 기아차는 5개월 연속 판매증가를 기록했고, 이에 따라 하반기 판매가속에도 기대를 걸고 있다.
국내에서는 최근 출시된 신형 K9·K3가 돌풍에 힘을 보탰고, RV 모델에서는 카니발이, 전기차에서는 쏘울의 판매확대가 성장세를 리드했다.
해외 판매는 러시아 중남이 아프리카/중동 등 신흥시장의 고른 증가세가 성장세에 힘을 보탰고, 차종별로는 스포티지가 31.7% 증가세를 비롯, 쏘렌토·카니발 등 RV 모델이 인기대열에 합류했다.
기아차는 신형 K3(해외명 포르테)가 해외시장 호평을 어어 가고 있어 하반기 성장세가 더욱 강화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지엠 내수 16.7%↓‥ 상반기 폭락세(–41.6%) 진정국면
지엠은 지난달 내수 9천대, 수출 2만8046대를 팔아 총 3만7046대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달 보다 내수는 –16.7%, 수출은 –8.4%를 나타내, 전체적으로 –10.5%의 실적으로 마감했다.
이는 지난 상반기 내수시장 폭락세(–41.6%)가 진정되고 있는 것으로 해석 돼 지엠은 하반기에 전년수준 판매량 회복에 기대를 걸고 있다.
부문별로는 내수에서는 중형 말리부가 1813대가 팔려 지난 상반기 –70%대 폭락에서 지난달 -22.8%로 낙폭을 줄였고, 경형 스파크는 653대 감소(-7.2%)에 그쳐 전체적으로 16.7% 의 마이너스 성장으로 마감했다.
수출은 경승용차가 1005대가 늘어(15.8%↑) 반등해 체면을 유지했다. 특징은 볼트EV가 지난달 872대가 판매되며 지난해 7월 대비 15배 성장세를 나타냈다.
■ 르노, 수출 곤두박질( 28.7%↓)로 ‘역주행’ 가속‥'꼴찌' 추락
르노삼성은 지난달 내수 7602대, 수출 1만963대로 총 1만8565대를 판매했다. 이는 내수·수출이 전년 대비 각각 4.1%, 28.7%가 줄어 전체적으로는 20.3% 감소세를 나타냈다.
르노의 감소세는 지난 상반기판매량이 전년 동기대비 7.3% 줄어든데 이어 지난달에 낙폭을 더욱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르노의 ‘역주행’으로 지난달 성적은 GM을 제치고 ‘꼴찌’라는 불명예 성적표를 받게 됐다.
내수에서는 QM3가 58.63%의 폭락세 보이며 지난달 571대 판매에 그쳤고, 지난해 같은 달 3157대를 판매량을 보였던 SM6는 41.3%가 줄어든 1853대 판매에 그치며 내수 감소를 리드했다.
그러나 QM6는 지난해 7월 보다 73.5% 늘어난 2842대가 팔리면서 향후 성장 전망에 기대를 걸게 했다.
수출은 QM6가 30.2%가 줄어 1996대 그쳤고, Rogue가 2605대 줄어든 22.5% 감소율로 뒤를 이으면서 수출 하락세(28.7%↓)에 힘을 보탰다. 특징은 SM6가 지난달 한대도 못 팔았고 누적판매량도 1557대에 그쳐 74.3%의 폭락세를 연출했다.
■ 쌍용차, 상반기 총 누적판매 –4.8%에서 지난달 13.2% ‘껑충↑’
쌍용차는 지난달 내수 9823대, 수출 3093를 포함 총 1만2916대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달 보다 내수 · 수출이 각각 13.5%, 12.3%가 동반성장 하면서 전체판매는 13.2% 증가세를 기록했다. 이로써 쌍용차는 지난 상반기까지 4.8% 감소세에 머물렀으나 지난달 반등에 성공하면서 향후 업계 성장세를 주도하겠다는 희망까지 하고 있다.
내수는 렉스턴 브랜드의 성장세 주도에 힘입어 전년 동월 대비 13.5% 폭으로 증가했다. 이는 올해 월 최대 실적이다. 렉스턴 스포츠는 지난해 지난달 4025대가 팔려 144.2% 증가했고, 누적으로도 77%(10,805대↑) 가 상승했다
수출은 티볼리가 1860대가 팔리며(전년 比 37.1%↑) 성장세를 주도했다. 이어서 렉스턴 브랜드가 전년 동월 24대 판매에서 지난달 518대가 팔려나가 성장세에 힘을 보탰다. 이 브랜드는 누적으로도 5383대가 판매돼 향후 성장에 더욱 기대를 걸고 있다. 특징은 코란도 브랜드 수출이 지난달 66%가 줄어든 393대 판매에 그쳤다.
쌍용차는 오는 11월에 호주에 사상 첫 직영 해외 판매법인을 설립하고 브랜드 론칭을 추진하는 등 해외 시장공략을 강화하고 있어 향후 수출 회복세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닥터지가 2023년부터 진행해 온 공병 수거 운동인 ‘테라사이클 캠페인’의 성과를 공개했다. 21일 닥터지에 따르면 지난 2.5년간 테라사이클과 공병 수거 캠페인을 진행한 결과 총 312kg의 공병을 수거하고, 이를 통해 약 730kg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했다고 밝혔다. 닥터지가 절감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30년생 소나무 약 110그루가 1년간 흡수한 이산화탄소량과 동일한 수준이다. 닥터지는 2023년부터 글로벌 재활용 컨설팅 전문기업 테라사이클과 협력해 재활용이 가능함에도 버려지는 플라스틱 공병을 모아 새 자원으로 탄생시키는 공병 수거 캠페인을 전개, 자원 순환과 탄소 저감에 기여해왔다. 아울러 캠페인 취지에 공감하고 동참하는 고객 수도 꾸준히 늘고 있다. 3개년간 상반기 기준 공병 수거 건수는 2023년 44건에서 2024년 74건, 2025년 88건으로 지속 증가해 2023년 대비 약 2배 증가했다. 캠페인 시작부터 올해 하반기까지 누적 수거될 공병은 약 372kg에 달할 것으로 업체 측은 예상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단순 자원 재활용을 넘어 기부까지 연계한 ‘비우고 채울 시간 캠페인’을 전개 중이다. 수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매일유업(대표이사 김선희, 이인기, 곽정우)이 올해도 어김없이 선천성대사이상 질환인 PKU를 앓고 있는 환아가족들을 위한 캠프를 운영한 것으로 전해져 사회에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지난 11일, 올해로 23년째 후원중인 ‘PKU 가족성장캠프’가 7월 10일부터 11일까지 1박 2일간 강원도 쏠비치 양양 리조트에서 성황속에 종료됐다고 밝힌 것인데, PKU(Phenylketonuria, 페닐케툔뇨증)는 선천성대사이상 질환 중 하나로 단백질 대사에 필요한 특정 효소가 선천적으로 부족해 장애를 초래하는 희귀난치성질환이다. 환아들은 모유는 물론 고기와 빵, 쌀밥 등 음식을 자유롭게 섭취하기 어렵고 평생 특수분유를 먹거나 엄격한 식이관리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식이관리를 못할 경우 분해하지 못하는 대사산물이 축적돼 운동발달장애, 성장장애, 뇌세포 손상 등이 발생하거나 심한 경우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 국내에서는 5만명 중 1명이 앓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PKU 가족성장캠프’는 식생활에 제약이 많은 환아 가족들에게 식이요법 및 치료에 대한 최신 정보를 공유하고 가족 간 정서적 유대관계를 마련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와 인구보건복지협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대표 손정현)가 자연환경국민신탁과 손잡고 오는 7월 11일과 12일 이틀간 더북한강R점(경기 남양주시 화도읍 소재)에서 고객 250명과 함께 하는 환경 클래스를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환경 클래스는 지난 5월 더북한강R점이 소재한 경기 남양주 일원에 새롭게 준공된 ‘수풀로 금남리’ 수변녹지 조성을 기념해 진행되는 고객 참여 클래스. EM(유용 미생물) 흙공을 직접 제작하는 정화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지역 환경 개선에 기여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수풀로 금남리’는 지난해 12월 한강유역환경청과의 ‘한강수계 수변녹지 조성 시범사업’ 협약을 통해 한강 상수원 보호 및 탄소 저감을 목적으로 조성된 공간이다.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커피박을 업사이클링한 자원순환 산책로, 그리고 시민의 휴식이 함께 어우러진 약 17,953㎡(5430평) 규모의 지속가능한 수변 생태 환경을 자랑한다. 그동안 스타벅스는 수풀로 금남리 조성과 생물 다양성 보존을 위해 자연환경국민신탁과 협력해 생태 복원지 내 덩굴 고사체 제거, 나무 심기 등 파트너 봉사활동을 통한 환경 정화에 노력해왔으며, 올 6월부터는 수변녹지 조성에 대한 인식 확산과 환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bhc 치킨,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창고43, 큰맘할매순대국 등을 운영하는 종합외식기업 다이닝브랜즈그룹의 대학생 봉사단 ‘다인어스’가 지난 6월 환경의 달을 맞아 서울·대전·전북서 영케어러(가족돌봄 청소년) 대상 환경 멘토링 활동을 펼친 것으로 전해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이번 활동은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전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 위해 기획됐는데, 아이들이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고 일상 속 환경을 지키는 방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놀이 중심 체험형 환경 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된 점이 눈에 띈다. 먼저 서울에서는 전통 문화와 환경 보호를 함께 배우는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북촌 전통공예관에서 매듭팔찌를 만들며 손의 감각과 창의력을 기르고, 서울교육박물관을 방문해 교육의 역사도 함께 배웠다. 이어 북촌 거리에서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을 진행하며 환경의 날 의미를 되새기고, 환경 보호 실천을 몸소 경험했다. 또 대전에서는 병뚜껑을 재활용한 놀이로 자원 순환의 개념을 익혔다. 병뚜껑 컬링, 알까기, 쌓기 놀이 등을 함께 하며, 버려지는 물건도 다시 쓸 수 있다는 점을 익힐 수 있도록 한 것.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글로벌 이차전지 소재 기업 엘앤에프가 지난 27일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자사의 ESG 경영 성과와 향후 전략을 공개해 시선을 모으고 있다. 올해로 네 번째 발간된 이번 보고서에는 엘앤에프의 주요 ESG 활동을 한눈에 볼 수 있는 ‘ESG Journey’ 섹션을 신설했으며, ISSB(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 기준과 생물 다양성 관리 현황 등도 새롭게 반영해 보고서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높인 점이 눈에 띈다. 지난 2022년 ESG 비전 발표와 함께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한 이후, 매년 ESG 전략과 실천성과를 정기적으로 공개해 왔는데, 특히 올해 보고서에는 ESG 활동과 주요 성과를 시각적으로 정리한 ‘ESG Journey’ 섹션을 새롭게 도입한 것. 2022년 ESG 비전 선포 이후 진행된 인증 획득, 이사회 산하 위원회 설치, 안전·환경·정보보안 체계 구축 등 핵심 이정표를 연도별로 구성해 ESG 경영의 실행력과 그에 따른 체계적 발전 과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꾸몄다. 또한 글로벌 공시 기준인 ISSB가 제시한 프레임 워크를 바탕으로 보고서를 구성했다. 특히 기후 정보 공시에 있어서 △물리 리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서울시 지자체 금천구가 탄소중립시대에 대처할 새로운 해법을 시민 리더십에서 찾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세우고 이를 위한 첫 발걸음을 내디뎠다. 그 일환으로 지난 20일, 금천에코에너지센터에서 ‘에너지 엑스퍼트 양성과정’ 수료식을 개최한 것. 이번 수료식은 단순한 교육의 종료가 아닌 지역 기반의 탄소중립 실천체계를 구성하는 핵심 주체들이 첫발을 내딛는 자리로 주목받았다. 센터는 기후위기 시대에 대응하는 실질적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실천형 에너지 전문가 양성에 나섰고, 그 결실로 29명의 ‘에너지 엑스퍼트’가 공식 배출됐다. 기후시민 리더, 교육에서 현장으로 에너지 엑스퍼트 양성과정은 금천구 공동체경제 통합지원센터와 협력해 진행됐으며, 강의는 생태 감수성과 전환적 인식에서 출발해 탄소중립 정책과 에너지전환의 이론적 기초, 또 재생에너지 기술 이해, 건물 에너지 진단 및 컨설팅 실습까지 이르는 과정으로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참여자 스스로가 ‘지역에서 기후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시민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강사진에는 생태교육 전문가, 에너지기술 실무자, 시민환경단체 활동가 등 다양한 분
[산업경제뉴스] 엔씨소프트가 다섯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 ‘ESG PLAYBOOK 2024’를 발간했다고 26일 밝혔다. 엔씨소프트는 2021년 국내 게임업계 최초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한 후, 5년 연속 이해관계자에게 회사의 지속가능경영 현황을 투명하게 공유하고 있다. ESG PLAYBOOK 2024는 ▲게임성 제고 ▲기술력 강화 ▲글로벌 진출 등 엔씨(NC)의 25년 경영방향성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주요 성과 및 전략을 담았다. 엔씨(NC)는 이용자와 함께 만들어가는 개발 문화 정착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소개했다. 각 게임별 라이브 방송, 피드백 수렴 및 개선, 해외 테스트 실시 등 이용자 소통을 확대하고 있다. 신뢰할 수 있는 게임 플레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도 강조했다. 글로벌 수준의 정보보호 체계를 구축해, 국내 게임업계 최초로 글로벌 개인정보보호체계 인증인 CBPR(Cross Border Privacy Rule)을 획득했다. 멀티 데이터 센터 운영과 서버 분산 배치를 통해 서비스 안정성을 강화했다. ESG PLAYBOOK 2024는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SASB(Sustainabil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