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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 Review

'18년 완성차 판매, 사드사태 이전比 6.5%↓

2017년 比 , 기저효과로 0.4% 상승
사드사태 이전('16년) 比 57만대 ↓


[산업경제뉴스 김소산 기자]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지엠, 르노삼성, 쌍용자동차로 대표되는 완성차 5사의 지난해 총 판매량은 823만대로 집계됐다.


이는, 2017년도에 비해서는 0.4% 증가했으나, 사드사태 발생 직전인 2016년(881만대) 수준에 비해서는 여전히 6.5% 마이너스 성장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부문별로는 국내 판매가 154만5천대로 전년대비 –0.3%의 약보합세 였으나, 수출 포함한 해외 판매에서는 668만7천대가 팔려, 총 판매량을 0.4%로 증가시키는데 기여했다.
 
하지만, 이는 2017년도 촉발된 사드사태로 판매량이 감소했던 기저효과에 불과하다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실제로 완성차 5社의 2016년도 판매량은 국내외 합쳐 881만대가 팔려 나갔다.


그러나, 사드사태가 발생된 2017년에는 판매량이 820만대에 그치면서 직전년 대비 6.9%가 줄었으나, 지난해에도 823만대에 머물면서 2017년 대비 증가율이 0.4%에 그쳤다


결국, 지난해 판매량은 2016년 판매량에 비해서 575천대(6.5%↓)가 부족, 이전 수준 판매량 회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GM, 2016년 比 22.8%↓로 최대 감소폭‥국내 판매는 ‘반토막’



지난해 업체별 판매량을 2017년도와 비교해 보면, 르노삼성이 –17.9%로 가장 큰 감소 폭을, 이어서 GM –11.8%, 쌍용차 –0.3% 순으로 줄었다. 반면 기아차와 현대차는 각각 2.4%, 1.8%가 증가해 총 판매량을 0.4% 늘리는데 기여하며 한해를 마무리 했다.


하지만, 지난해 실적을 사드사태 직전년도인 2016년 판매량과 비교해 보면 완성차 5사는, 모두 마이너스 성장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업체별 총 판매실적을 2년전인 2016년과 비교해 보면, GM은 지난해 46만대를 팔아 22.8%가 줄었고, 이어서 르노삼성이 –11.5%, 쌍용 –8.3%, 기아 –5.6%, 현대차 –4.8% 순으로 줄어, 총판매량 비교에서 –6.5%를 기록했다.


이 실적을 시장별로 2016년도와 비교해보면, 국내시장에서 –2.7%, 수출 포함한 해외시장에서 –7.4%를 기록해 해외시장에서 더 큰 고전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시장에서는 GM 이, 직전년도 기준 대비 2017년 –26.4% → 2018년 -29.3%로 2년 연속 극심한 부진을 이어가며 가장 큰 폭의 감소세를 나타냈다.


지엠이 내수시장 연속부진으로 2년 전과 비교해 –48.1%라는 ‘반 토막’ 실적이 뒤따르자, GM에 대한 시장의 평가는, 지엠이 향후에도 한국시장에서 영업의지를 지속하고 있는가에 대한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해외부분에서는 2전 전과 비교해 보면 쌍용차가 –34.6%로 가장 큰 감소폭을, 어어서 한국지엠 -11.9%, 현대차 –7.0%, 기아차 –6.7%, 르노삼성 –6.2% 순으로 감소하면서 각 회사들의 향후 성장전략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현대차 글로벌경영연구소가 지난달 말 발표한 '2019년 글로벌 자동차 시장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올 해 세계 자동차시장은 선진국 판매 부진 심화, 중국의 정체와 중동·중남미의 역성장 지속으로 수요증가가 0.1% 에 그친 9249만 대로 예상하면서 증가속도가 제한될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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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백, ‘사회적 책임’ 확대향 ‘밥퍼’ 나눔 실천 '훈훈'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국내 1위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을 지향하는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한 끼의 소중한 가치를 전하는 활동을 전개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지난 3일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 식재료 총 119개(2,500만원 상당) 박스를 전달하며 따뜻한 한끼의 가치를 나누는 기부 활동을 전개한 것. 다양한 나눔과 기부 등으로 ‘사회적 책임’을 적극 실천하고 있는 아웃백의 이번 기부는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러브백(Love Back)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러브백’은 브랜드의 핵심 가치인 ‘좋은 음식은 좋은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정성과 따뜻함을 사회 전반으로 확장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아웃백은 해당 캠페인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곳에 실질적인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기부 전달식은 서울 동대문구 소재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서 진행됐다. 현장에는 정필중 아웃백 사업본부장과 장임선 아웃백 운영담당 이사를 비롯해 다이닝브랜즈그룹 동반성장팀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해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전달된 식재료는 밥퍼나눔운동본부의 무료 급식 활용에 사용돼, 취약계층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