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금호그룹, 호반건설 등 대우건설의 주인찾기가 실패로 끝나면서 산업은행의 고민이 깊어지는 가운데, 대우건설의 영업실적마저 좀처럼 반등하지 못하고 있어 업계의 안타까움이 커지고 있다.
특히 주택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는 대우건설이 지난 4~5년 주택 대호황기에도 GS건설이나 대림산업 처럼 눈에 띄는 성장을 이루지 못했는데, 최근에는 계속 실적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대우건설의 주인찾기가 더욱 어려워 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대우건설의 올해 3분기 실적은, 매출 1조8963억원, 영업이익 1029억원, 당기순이익 56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8.9% 감소했고 영업이익도 13.5% 감소한 실적이다. 다행이 당기순이익은 법인세비용이 지난해 256억원에서 54억원으로 크게 줄면서 17.9% 증가했다.
문제는 이러한 실적 감소가 이번 3분기만이 아니라, 2017년 이후 지속적인 추세로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대우건설은 주택호황기를 맞은 2017년 2분기에 매출 3조1100억원, 영업이익 2458억원을 기록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후 매출도 영업이익도 계속 감소하더니 결국 매출은 2조원 아래로 영업이익도 1000억원 수준으로 감소했다.
연간 실적으로 봐도 매출은 2017년 11.8조원 이후 2018년 10.6조원, 2019년 8.7조원으로 계속 감소하고 있으며, 영업이익은 2018년 6287억원으로 역대급 이익을 실현했지만, 곧바로 다음해인 2019년 3641억원으로 절반 수준으로 감소했는데, 올해는 지난해보다 더 부진한 실적을 보이고 있다.
대우건설의 영업구조는 주택사업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올해 3분기 까지 실적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매출의 64%인 3조7644억원을 주택사업에서 이뤄내고 있다.
이어서 토목이 1조856억원으로 19%를 차지하고 있고, 플랜트사업이 8278억원으로 14%를 차지하고 있다.
영업이익은 주택사업에 대한 의존도가 더욱더 절대적이다.
올해 3분기까지 영업이익의 각 사업부문 실적을 살펴보면, 주택사업의 영업이익이 4075억원으로 사업부문 가운데 유일하게 이익을 실현했다.
토목사업은 508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고, 플랜트사업은 374억원 영업손실, 신사업과 기타부문도 143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주택을 제외한 모든 사업부문이 적자를 내고 있다.
대우건설은 올해 초 3만4000가구 주택을 공급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주택시장이 이전같지 않은 상황에서 주택공급 목표를 크게 늘려 잡은 것에 대해 업계에서는 지나치다는 지적도 있었다.
하지만 주택사업 외에 별다른 수익원이 없는 대우건설로서는 주택사업에 전력을 쏟을 수밖에 없는 형편인 것으로 이해된다.
대우건설은 주택시장이 최고의 호황을 맞았던 2015년 3만4099가구를 공급한 실적이 있지만, 이후 1만2000~2만5000가구 수준의 가구를 공급했으며 지난해에도 2만655가구를 공급한 실적을 가지고 있다.
대우건설은 올해 3분기까지 3만 가구 이상을 분양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택시장이 침체기로 접어든 상황에서 그야말로 주택사업에 사활을 걸었다는 업계의 평가다.
■ KDBI 구조조정 전문가 임원 취임
대우건설은 지난 14일 산업은행의 구조조정 전문 자회사 KDB인베스트먼트(KDBI)의 이대현 대표를 대우건설 기타비상무이사로 선임하는 임시주주총회를 소집했다.
기타비상무이사는 회사에 상근하지는 않지만 회사의 주요 결정에 참여하는 이사다. 결재 라인에 이름을 올리지 않을 뿐 사실상 사내이사로 권한을 누리면서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할 수 있다.
업계에서는 산업은행이 대우건설 매각을 위해 시동을 거는 모습으로 해석하는 분위기다. 산은의 구조조정 전문가인 이대현 KDBI 대표를 대우건설에 파견했기 때문이다.
산업은행은 그동안 실패를 거듭한 대우건설 매각을 위해 내년부터 본격적인 실적 개선과 기업가치 높이기에 돌입하는 한편, 매수자와 매각 타이밍 기회를 모색할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은행은 대우건설이 올해 3만2000가구를 분양해 지난해보다 64.6% 늘어난 분양실적을 기록한데다 내년에는 마진률이 높은 자체사업 분양 물량(3조원 규모)을 포함해 3만 가구 이상을 분양할 계획을 갖고 있는 등 주택사업에서 커다란 성과를 기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건설은 내년에 산은컨소시엄이 수주한 3조2000억원 규모의 '구리시 한강변 도시개발사업'과 1조6000억원 규모의 '양정역세권 복합단지 2구역 개발사업’에 시공사로 참여한다.
해외사업도 올해 수주한 2조3000억원 규모의 ‘나이지리아 액화천연가스 프로젝트’와 ‘모잠비크 LNG 1구역 프로젝트’ 등이 내년부터 본격 공사에 들어가면서 해외매출도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은행이 구조조정 전문가를 대우건설에 보낸 것도, 이러한 국내외 사업의 호조를 전망하면서 대우건설의 미래가치가 커져 매수자 찾기가 가능해 질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과연 산업은행의 기대처럼 대우건설의 주택실적과 해외사업이 호조를 보여 산업은행의 숙원이었던 대우건설 주인찾아주기가 성공할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식음료 등 유통기업들이 이달에도 어김없이 전국 각지에서 각종 친환경 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어 눈길을 모으고 있다. BAT 사천공장, ‘세계 물의 날’ 맞아 임직원 플로깅 던힐 등 궐련형 제품과 ‘글로’, ‘뷰즈’ 등 비연소 담배제품을 생산하는 BAT코리아제조(이하 BAT 사천공장)는 ‘세계 물의 날(3월 22일)’을 맞아 경상남도 진주시 진양호 일대에서 임직원 플로깅 행사를 실시했다. 이날 행사는 주요 수자원 지역의 수질 개선 및 지역사회의 환경 인식 향상을 목표로, 공장의 핵심 집수 지역인 진양호 및 대평리 지역의 증가하는 쓰레기 문제에 적극 대응하며, 지역사회와 함께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행사에는 BAT 사천공장을 비롯해 한국수자원공사, 사천시 상공회의소, 경상국립대학교 등 공공기관 및 협력사 임직원 100여 명이 참여했으며, 이들은 진주시 청동기문화박물관 인근부터 대평리 농지 주변까지 이어지는 구간의 쓰레기를 수거하며, 지역 환경 보호 및 지역사회 기여를 위한 공동의 노력을 펼쳤다. 정식품, ‘스마트생태공장’ 구축 통해 온실가스 및 환경오염 물질 저감 노력 오리지널 두유 베지밀로 우리에게 친숙한 정식품의 청
[산업경제뉴스 김명인 기자]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저출산ㆍ고령화에 따른 혈액 수급 불균형 해소에 보탬이 되고자 전(全) 그룹사 임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사랑 나눔 헌혈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 캠페인은 지난 15일 강남 사옥을 시작으로 18일에는 명동 사옥, 여의도 하나증권 사옥, 청라 통합데이터센터 등 세 곳에서 진행됐다. 매년 동절기에는 겨울방학과 한파 등으로 헌혈 참여자가 급격히 줄어드는 가운데, 최근 저출산ㆍ고령화 가속화로 인해 수혈이 필요한 고령층이 증가하고 있으나 헌혈 가능 인구인 16~69세 인구가 줄어들며 혈액 수급난이 만성화되고 있다. 특히,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의 통계에 따르면, 20대 이하(16세~29세)의 헌혈 건수는 2005년 186만 7188건에서 2023년 152만 8245건으로 30만건 이상 감소했다. 하나금융은 이러한 혈액 수급 불균형을 해소하고 임직원의 자발적인 참여로 헌혈 문화 확산에 앞장서기 위해 지속적으로 헌혈 캠페인을 실시해 오고 있다. 그룹 ESG기획팀 관계자는 “헌혈이라는 작은 실천을 통해 누군가의 생명을 살리는 일에 도움을 줄 수 있어 단체 헌혈 캠페인을 지속할 계획이다”며, “우리 주변의 어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종합외식기업 bhc그룹의 대학생 봉사단체인 ‘BSR 봉사단’이 지난달 불법 전단지 제거에 이어 지난 2일에는 서대문 독립공원 환경 정화 활동에 잇따라 나서 사회에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먼저 봉사단 8기 1조 단원들은 지난달 14일 성내2동 주민센터에서 진행하는 불법 전단지 청소 봉사활동에 참여해 관내 거리 곳곳을 돌아다니며 불법 전단지를 제거하는 등 지역 주민들을 위한 환경 개선 활동을 전개했다. 이는 전봇대, 버스 정류장, 담벼락 등에 붙어 있는 불법 전단지는 지역미관을 해칠 뿐 아니라 재활용이 불가능해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개선하기 위한 활동으로, 무분별하게 부착된 불법 전단지, 벽보, 스티커 등을 수거해 깨끗하고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힘썼다. 이어 20일에는 BSR 봉사단 8기 2조 단원들이 서울 강동구에 위치한 아름다운가게 강동고덕점을 방문해 매장 내 부족한 일손을 보탰다. 아름다운가게는 물건의 재사용과 순환을 도모해 환경과 사회에 기여하는 사회적 기업으로, 생활 속 나눔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이날 단원들은 매장 환경개선을 위한 청소와 정리정돈 및 기부물품 수거, 분류 및 진열, 고객 응대 등 매장의 전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동국제강그룹이 초등학교 입학 임직원 자녀 117명에게 대표이사 편지와 입학 축하 선물을 전했다. 이번 선물 증정은 ‘초등학교 입학 자녀 돌봄 휴가’와 연계한 이벤트다. 동국제강그룹은 초등 입학 예정 자녀를 둔 임직원이 자녀와 첫 등교를 함께할 수 있도록 자녀 1명당 최소 2일에서 최대 5일간 휴가를 보장하고 있다. 동국제강(대표 최삼영)은 임직원 초등학교 입학 자녀 58명에게 보조가방·학용품세트·안전키링을 담은 선물 세트에 최삼영 부사장 응원 편지를 동봉했다. 최삼영 부사장은 편지를 통해 “초등학교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따뜻한 봄날에 시작될 행복한 만남들 속에서 푸르고 빛나는 학교 생활을 기원한다”고 응원했다. 동국씨엠(대표 박상훈)은 임직원 초등학교 입학 자녀 59명에게 보냉 텀블러·세컨 백팩·자수 네임택으로 구성한 선물세트에 박상훈 부사장 편지를 담았다. 박상훈 부사장은 편지에서 스스로를 “엄마 아빠가 다니는 회사 대표 아저씨”라 소개하며 “건강하고 행복한 어린이가 되길 바라고, 꽃같이 예쁜 너희를 항상 응원한다”고 축하했다. 동국제강그룹은 그룹 분할 후 각 사별 특성을 고려하여 맞춤형 복지제도를 지속 검토할 방침이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식음료업계가 2월 3주차에도 소외계층에게 각종 물품 기부를 통한 행복 나눔을 펼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동서식품은 다문화 가정 아동을 위해 신학기 시즌을 맞아 학용품을 지원하고, 농심은 소외계층을 돕기 위한 ‘2024년 이머전시 푸드팩 사업 착수식’을 가졌고, BBQ치킨은 청소년적십자(RCY) 봉사단과 성남시 독거노인 가구에 기부할 치킨캠프를 각각 진행한 것. 이들 기업의 이와 같은 소소한 행복 나눔 활동이 우리 사회 전반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는데 좋은 귀감으로 작용해, 앞으로도 많은 기업들의 동참을 불러 모을 것으로 업계는 기대하고 있다. 동서식품, ‘다문화 가정 아동을 위한 새 학기 학용품 지원’ 먼저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은 지난 23일 오후 서울 마포구 도화동 본사에서 다문화 가정 아동(중도입국청소년)을 위해 학용품, 도서 등을 담은 행복상자를 만드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는 곧 새로운 학기를 맞이하는 다문화 가정의 아동들을 응원하기 위한 것으로, 이날 동서식품 임직원들은 학교에서 필요한 각종 학용품과 도서, 가방, 텀블러 등을 담은 행복상자를 만들어 따뜻한 온정을 전했다. 특히 각 아동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BNK경남은행과 매일유업, BBQ치킨, 농심이 지난 ‘설’을 앞두고 경남·울산지역 취약계층과 희귀질환인 ‘선천성대사이상’과 백혈병소아암 환아들, 또 이천시 홀몸 어르신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각각 펼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BNK경남은행, 경남과 울산지역에 ‘복꾸러미 6150개’ 기탁 BNK경남은행은 민족 최대 명절인 설날을 앞두고 지난달 20일, 경남과 울산지역 취약계층 총 6150세대에 3억750만원 상당의 ‘복꾸러미’를 기탁하는 ‘설날맞이 사랑나눔사업’을 전개했다. 이날 BNK금융그룹 임직원들은 마산실내체육관과 울산광역시의회 시민홀에서 ‘복꾸러미 만들기 봉사활동’을 벌여, 즉석밥·전복죽·식용유 등 14개의 생필품을 박스에 담았다. 봉사활동이 끝난 뒤에는 복꾸러미가 창원시, 울산시, 진주시, 거제시, 밀양시, 통영시, 사천시, 합천군, 함양군, 거창군, 창녕군, 하동군, 의령군, 함안군, 남해군, 고성군, 산청군 등에 순차적으로 나눠 전달됐으며 취약계층 총 6150세대에 지원됐다. 이외에도 BNK사회공헌의 날, 사랑나눔 봉사활동과 연계해 복꾸러미 나눔, 의류(헌옷)·잡화 나눔, 헌혈 나눔 등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매일유업(대표 김환석)이 민족대명절 ‘설’을 앞두고 희귀질환인 ‘선천성대사이상’ 환아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펼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매일유업에 따르면 자사 영유아식 전문 브랜드 앱솔루트가 국내 5만명 중 1명 꼴로 앓고 있는 희귀질환인 ‘선천성대사이상 질환’을 알리는 ‘앱솔루트 하트밀(Heart Meal) 캠페인’을 성황리에 종료하고, 111명의 환아들에게 ‘하트밀 박스’를 선물로 전달했다. ‘하트밀’은 마음을 뜻하는 '하트(Heart)'와 음식을 뜻하는 '밀(Meal)'의 합성어로, 매일유업이 2013년부터 매년 선천성대상이상 질환을 알리고, 환아와 가족들을 응원하기 위한 캠페인이다. 2018년부터는 ‘하트밀 굿즈’(제품)를 제작·판매해 수익금 전액을 환아들을 위한 선물에 쓰고 있다. 이번 캠페인에 판매한 굿즈는 ‘하트밀X플리츠마마 담요’로, 패션·액세서리 기업인 ‘플리츠마마’와 협업, 지속가능한 자연환경을 위해 버려진 페트병을 재활용한 소재로 제작되었다. 환아들 음용 가능한 자사 음료부터 장난감, 의류까지 연령대에 맞춰 선물 전달 환아들에게 선물하는 ‘하트밀 박스’는 매년 다양하게 구성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