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 1조 1301억원을 기록하면서 1조클럽에 이름을 올린 대림산업이 올해도 영업이익 1조원을 넘겨 2년 연속 1조클럽 등극이 유력하다는 전망이다. 하지만 내년 1월 1일자로 회사가 지주회사, 건설, 화학으로 분할돼 3년 연속 1조클럽 달성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대림산업은 올해 3분기에 영업이익 2496억원을 실현했다고 공시했다. 대림산업의 3분기까지 영업이익 누계는 8493억원이다. 1조원에서 1507억원이 모자라는 실적으로 대림산업이 4분기에 1507억원 이상을 실현하면 대림산업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1조클럽에 이름을 올리게 된다.
업계에서는 대림산업이 올해도 1조클럽 달성이 무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대림산업은 2018년 1분기 이후 11 분기 동안 15000억원 이상의 분기영업이익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대림산업의 수익구조가 한 분기에 2000~3000억원을 실현하는 구조를 이미 구축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지난해 1조클럽을 달성할 때는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이 7616억원으로 1조원까지 2400억원을 남겼었지만 올해는 그 금액의 60% 수준의 영업이익만 4분기에 달성해도 1조원을 넘기게 된다. 지난해 대림산업은 4분기에 3477억원의 영업이익을 실현했다.
영업규모가 건설보다 큰 전자, 자동차, 철강 등에서는 영업이익 1조클럽이 흔하지만 건설업에서 1조클럽에 이름을 올리는 것은 쉽지 않다.
지금까지 영업이익 1조클럽에 등극한 건설사는 현대건설과 GS건설 그리고 대림산업 3 개사 뿐이다.
현대건설은 2015년과 2016년, 2년 연속 1조클럽에 이름을 올려 업계 맏형의 위상을 높였다. 하지만 이후 지금까지 늘 1조클럽 문턱에서 걸음을 멈췄다.
GS건설은 2018년 1조 649억원으로 턱걸이를 하며 1조클럽에 올랐지만 해외부실사업장의 이익환수와 같은 특별하게 발생한 이익때문이었다.
대림산업의 지난해 1조클럽 달성은 무엇보다 지난 4~5년 국내에 몰아친 주택호황에 대림산업이 적극적으로 대응했기 때문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2014년 정부의 과감한 주택부양 정책으로 2015년부터 주택시장에 전례없는 대호황이 찾아오면서 대림산업은 어느 건설사보다 적극적으로 주택공급에 나섰다.
이전까지 1만~1만5000 가구 수준이었던 공급물량을 2015년 3만 가구 이상으로 2배 넘게 끌어올리고 이후에도 적지 않은 물량을 시장에 공급하면서 과거 현대건설과 삼성물산이 리드하던 주택시장의 판도를 GS건설, 대우건설과 함께 바꿔놨다.
특히 시장의 열기가 가라앉기 시작한 지난해에도 대림산업은 2만 가구가 넘는 물량을 공급했고 올해도 지난해보다 더 많은 물량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업계 일각에서는 주택사업을 과감하게 추진한 것만이 2년 연속 1조클럽 등극의 모든 이유가 아니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지난 주택호황에 거의 모든 건설사들이 주택공급에 전력을 다하며 이익을 크게 창출했기 때문이다. 그런 가운데도 대림산업이 1조원이 넘는 이익을 실현할 수 있었던 것은 이미 오래전부터 강조해온 '수익위주경영'의 결과라는 설명이다.
우리 건설사들은 2010년~2014년까지 해외사업의 부실로 큰 어려움을 겪었는데, 대림산업도 2013년에 겨우 수익균형을 맞추고 2014년에는 2703억원 손실을 내는 등 위기를 맞았었다. 이때 대림산업은 그때까지 우리 건설사들이 관행적으로 경쟁하던 외형 키우기에서 탈피해 수익위주의 경영으로 정책을 전환했다. 그리고 이후 매출액보다는 철저하게 이익을 챙기는 수익구조 구축에 노력한 것으로 전한다.
그 결과 2015년부터 회사의 외형인 매출은 큰 등락 없이 일정 수준을 유지하고 최근 2년은 감소하기도 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매년 30~50%의 높은 증가세를 보였고 이러한 추세가 이어져 지난해에 1조원을 넘기고 올해도 1조원을 수월하게 넘길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렇게 이익위주의 수익구조를 구축한 대림산업은 올해 또 다른 변화를 실행에 옮기고 있다. 대림산업은 건설과 화학, 자동차부품, 에너지, 개발 등 다양한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는데 이러한 사업구조를 지주회사, 건설, 화학으로 분할하기로 결정했다.
대림산업은 지난 4일 임시주주총회를 개최하고 현재의 대림산업을 지주회사인 DL홀딩스와 건설사업을 담당하는 DL이앤씨, 석유화학 회사인 DL케미칼로 분할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지주회사인 DL홀딩스는 계열사 별 독자적인 성장전략을 지원ㆍ조율하는 역할에 집중하고, DL이앤씨는 안정적인 이익성장을 발판으로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해 생산성을 혁신하면서 디벨로퍼 중심의 토탈 솔루션사업자로 성장해 나갈 계획이다.
DL케미칼은 기존 생산설비 증설을 통한 사업규모 확장과 윤활유, 점접착제, 친환경 소재 등 스페셜티 사업 진출을 통해 글로벌 석유화학회사로 발돋움한다는 전략이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기업분할을 통해서 산업별 특성에 맞는 개별 성장전략을 추구하고 기업가치 재평가를 통해서 주주가치 제고와 주주이익 극대화를 실현하겠다"면서, "이와 더불어 지주회사 중심의 투명한 기업지배구조도 확립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기업분할의 이유와 앞으로의 성장전략을 밝혔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기후위기 대응ㆍ환경 현안 해결에 우수한 성과를 창출한 ‘2025 환경기술개발 우수성과 20선’을 28일 공개했다. 환경부는 환경기술개발 분야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 우수한 기술의 사업화 촉진을 위해 2018년부터 매년 우수 기술을 선정하여 공개하고 있다. 이번 선정은 전문가 심사와 국민참여 플랫폼 ‘국민생각함’을 통한 대국민 투표 결과를 반영해 최종 결정됐다. 심사 기준은 환경기술 개발효과(특허, 논문 등), 경제사회적 파급효과(매출 등), 환경개선 파급효과(정책 활용 등) 세 가지다. 선정된 기술들은 온실가스 감축, 도시 홍수 대응, 실내공기질 개선, 폐자원 재활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보여주었다. 분야별 최우수 기술로는 총 네 가지가 선정됐다. 첫 번째는 엠에이티플러스가 개발한 반도체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해가스를 저에너지·고효율 방식으로 제거하는 스크러버 시스템이다. 이 기술은 온실가스 감축과 에너지 절감 효과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다. 두 번째는 국립환경과학원이 수행한 지하도상가 실내공기 오염물질의 과학적 분석과 맞춤형 개선 방안 마련이다. 이를 통해 지하도상가의 실내 공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식음료업계가 폭염이 극성을 부리는 와중에도 마라톤행사장을 찾아 커피트럭 무료지원에 나서는가 하면 강남역 일대 빗물받이 정화활동과 영케어러 대상 눈높이 우리 역사 멘토링을 전개하는 등 별별 ESG행보로 비지땀을 흘리고 있다. 이는 식음료 명가이자 우리 사회 한 구성원으로서 기업본연의 영리활동과 더불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에도 적극 나서는 행보여서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컴포즈커피, '2025 정선 하이원’ 마라톤 행사장 찾아 커피트럭 무료 지원 컴포즈커피는 지난 23일 강원도 정선종합경기장에서 열린 ‘미즈노 LIGHT-LAP: 2025 정선 하이원’ 마스터즈 대회에서 ‘찾아가는 커피트럭’ 무료 지원 봉사를 펼쳤다. 이 대회는 대한육상연맹, 정선군, 정선군체육회의 후원 아래 대회조직위원회가 주최하고, 웰니스 스포츠 브랜드 베가베리가 주관한 5,000m 마라톤 대회다. 컴포즈커피는 대회의 메인 주관사인 베가베리와 함께 현장을 찾은 선수단과 관계자, 응원객들에게 총 1,000잔(아이스 아메리카노 500잔, 레몬에이드 500잔)의 음료를 무료로 제공하며 대회 열기를 더욱 뜨겁게 달궜다. 뜨거운 여름날씨 속, 시원한 커피와 에이드 음료는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몇 년간 잠잠하던 바다가 여름의 끝자락에 붉은 경고를 띄우며 잊혀졌던 공포심을 되살리기 시작했다. 해양수산부는 8월 26일, 경남 남해와 전남 여수 앞바다에 적조 위기경보 ‘주의’ 단계를 발령했다. 몇 년간 잠잠하던 적조의 등장은 안 그래도 고수온에 시달리던 어민들의 형편을 더더욱 악화시킬 전망이다. 최근 어민들을 괴롭혔던 고수온 현상에 밀려 그 심각성이 묻히긴 했지만 적조 역시 고수온 현상 못지않게 어민들에겐 골칫거리였던 일이다. 특히 기후변화와 해양 생태계의 불안정성이 겹치며, 적조는 언제든지 재난으로 돌변할 수 있는 잠재적 위협으로 남아 있는 만큼 이번 적조 경보에 적절한 대책이 요구된다. ◆ 고수온과 함께 발생할 경우 피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 이번 경보는 국립수산과학원이 남해와 여수 앞바다에서 유해 적조생물인 코클로디니움의 밀도가 급격히 증가한 것을 확인하면서 발령됐다. 국립수산과학원은 8월 25일 경남 남해 앞바다에 이어 하루 만인 8월 26일 전남 여수 가막만과 전남 남해에 추가로 예비특보를 발표하며 적조의 심각성을 알리고 있다. 이미 남해안 양식업계 종사자들은 적조의 등장에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 적조는 단순히 바닷물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서울시는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과 함께 ‘냉매 전주기 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냉매의 도입부터 사용, 충전, 회수, 폐기까지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서울시는 지난해 9월부터 공단과 함께 냉매 관리 디지털 전환 시범사업을 추진해왔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협력체계를 공식화하고 강화한다. 특히 기존 수기 방식으로 운영되던 냉매관리기록부를 냉매정보관리시스템(RIMS)과 연계된 QR 전자표지로 전환해, 시 소유시설 72개소에 총 2,765장의 전자표지를 보급했다. 이를 통해 관리자는 냉매 정보를 간편하게 조회하고 입력할 수 있게 됐다. 냉매는 냉장고, 에어컨 등 냉방·냉동기기에 사용되는 물질로, 지구온난화지수(GWP)가 매우 높아 소량 누출만으로도 기후변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수소불화탄소(HFCs) 계열 냉매는 이산화탄소보다 수백 배에서 최대 12,000배에 달하는 온난화 효과를 지닌다. 대표 냉매인 R-134a의 경우, 1톤이 누출되면 약 1,430톤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된 것과 같은 효과를 낸다. 최근 폭염 심화와 AI 산업의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한국은 세계적인 쓰레기 처리 시스템을 구축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아파트 단지마다 설치된 분리수거장, RFID 기반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 요일별 분리배출 규칙 등은 시민들의 높은 참여 의식과 맞물려 ‘재활용 강국’이라는 이미지를 만들어냈다. 세계 각국이 쓰레기 처리로 골머리를 앓는 와중에도 우리만은 다르다고 믿는 국민들의 자부심의 근원인 셈이다. 그러나 그것이 전부다. 아무리 잘 버린다 한들 그의 처리 과정이 온전하지 못하다면 기껏 분리수거하는데 들인 공이 무색해지기 때문이다. 중요한 건 그를 어떻게 처리하느냐의 문제다. 얼마나 재활용을 하는지, 그로 인한 환경 오염을 어떻게 줄일 수 있는지가 관건이라는 뜻이다. 그런 면에서 본다면 우리는 쓰레기 문제에 대해 큰 소리를 낼 수 없는 입장인지도 모른다. 기대에 못 미치는 실제 재활용률이 그것이다. 분리수거는 시작일 뿐, 그 이후의 처리 과정에서 상당량이 폐기되거나 소각되며, 자원으로 재탄생하지 못하고 사라지고 있다. ◆ 분리수거의 노력과 실제 처리 결과 사이의 괴리 올 6월, 통계청과 환경부가 공동 발간한 ‘2025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전체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한국맥도날드가 한 손엔 신메뉴와 배달 주문 할인 프로모션을 선보이는가 하면 또 한손엔 친환경 행보를 줄줄이 전개하며 지속성장을 향한 발걸음으로 분주하다. 이는 글로벌 대표 버거 업체이자 국내 진출이후 소비자 사랑을 흠뻑 받고 있는 식음료 대표 기업으로서 그 위상에 걸 맞는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먼저 맥도날드는 지난 18일부터 약 4주간 공식 앱 배달 주문 고객을 대상으로 매주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금액 할인에 이어 매주 제공되는 메뉴 할인 쿠폰의 할인 폭을 넓혀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1주차에는 1만원 이상 배달 주문 시 2천원 할인과 함께 ‘맥너겟’ 4조각 할인 쿠폰이, 이후 2주차에는 ‘상하이 치킨 스낵랩’ 할인 쿠폰, 3주차에는 ‘불고기 버거’ 할인 쿠폰, 4주차에는 ‘맥스파이시 상하이 버거’ 할인 쿠폰이 순차로 제공된다. 한편, 한국맥도날드는 지난 6월 배달 서비스 전용 앱 ‘맥딜리버리’와 홈페이지 배달 주문 기능을 공식 앱 주문 채널에 추가했다. 이로써 배달 주문 고객 또한 결제 금액 100원당 5포인트가 적립되는 등 기존 맥도날드 앱의 혜택을 동일하게 누릴 수 있게 됐다. 또한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언제부터인가 매년 여름이면 수천, 수만의 사람들이 한자리에 모여 물잔치를 벌이는 모습이 수시로 발견되고 있다. ‘워터밤’, ‘흠뻑쇼’ 등 연예인들의 공연을 즐기며 수백톤의 물을 만끽하는 이 모습은 가히 여름의 상징과도 같은 행사로 거듭나고 있다. EDM 음악과 함께 쏟아지는 수백 톤의 물줄기는 열기를 식히고, 도시를 축제의 장으로 바꾼다. 일견 더할 나위 없이 시원해 보이는 장면이지만 그 화려한 물의 향연 뒤에는 점점 더 마르고 있는 대한민국의 암울한 현실이 있다. 기후 위기와 가뭄으로 마르고 있는 저수지와 물 부족에 시달리는 농민들이 바로 그것. 타들어가는 농심과 환호하는 젊음의 앙상블을 바라보는 시선에 착잡함만이 깃든다. ◆ 공급 제한 나선 강릉, 일부 지역에서도 초기 가뭄 발생 지난 7월, 집중 호우로 인해 발생한 전국적 피해를 떠올려본다면 잘 상상이 가지 않지만 2025년 여름은 의외로 가뭄으로 인한 균열이 군데군데 생기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20일, 역대급 여름 가뭄에 시달리는 강릉시가 물 공급 제한에 들어갔다. 대상은 주문진·연곡·왕산 등 외곽지역을 제외한 모든 지역으로 계량기 50% 잠금 조치가 시행된 것. 그조차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