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현대건설, 삼성물산 건설부문, DL이앤씨, GS건설, 대우건설 등 업계에서 건설빅5로 불리는 회사들의 올해 영업실적은, 외형 확대에도 불구하고 수익은 감소됐다.
외형의 확대는, 올해 초까지 주택시장이 전례 없는 대호황을 보이면서 국내 주택부문에서 활발한 실적을 거뒀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그동안 해외토목에 우위를 보이던 현대건설 마저 국내 주택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하면서 올해 매출에서 차지하는 주택건축비중이 48%를 기록하는 등, 국내 건설사들은 주택호황시기에 적극적으로 분양한 사업들이 올해 공사를 진행하면서 매출이 확대됐다는 설명이다.
건설빅5의 올해 1~3분기 매출을 살펴보면, 현대건설은 15.2조원의 매출을 기록하면서, 다른 건설사에 비해 압도적으로 큰 규모를 유지하고 있다. 한때 현대건설과 1, 2위를 다퉜던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10.6조원으로 현대건설과 큰 차이를 보이며 두 번째를 기록했고, GS건설은 8.4조원, 대우건설은 7.2조원, DL이앤씨(舊 대림산업)는 5.2조원으로 뒤를 이었다.
매출 성장세는,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34.8% 증가율을 보이며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였고, 그 뒤로 GS건설이 30.5%, 현대건설이 17.6%, 대우건설이 15.4%로 뒤를 이으며 대부분 확장세를 보였다. DL이앤씨만 3.5% 매출이 감소됐다.
DL이앤씨는 지난해 DL홀딩스, DL건설로 회사가 분할되면서 5조원 대의 매출 실적을 기록했고 규모도 지난해보다 다소 줄었다.
건설빅5는 올해 3분기까지 외형은 확대됐지만, 수익면에서는 다소 축소되는 모습을 보였다. 업계에서는 高물가, 高금리, 高환율 등 원가와 비용 증가로 건설사들의 수익력이 저하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영업이익을 가장 많이 시현한 회사는 삼성물산 건설부문으로 3분기까지 6340억원을 기록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1분기에 1550억원, 2분기에도 1550억원의 영업이익을 실현했지만, 3분기에 3240억원을 발생시키면서 건설빅5 가운데 가장 많은 영업이익을 실현했다. 지난해 보다 무려 5.7배나 이익규모가 커졌다. 회사는 "국내외 준공 프로젝트 손익 개선 영향으로 실적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의 뒤를 이어 대우건설이 5132억원의 영업이익을 시현했으며, 그 뒤로 현대건설 5006억원, GS건설 4427억원, DL이앤씨가 3767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을 제외한 4개 회사는 지난해보다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DL이앤씨가 45.2% 감소하며 영업이익이 가장 많이 줄었고, 현대건설이 11.0%, 대우건설 3.9%, GS건설이 2.4%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건설사의 경우, 향후 영업실적을 가늠해보기 위해 회사의 수주잔액을 살펴본다. 건설사의 영업활동 결과는 수주액으로 나타나고 이후 수주받은 사업을 공사하면서 매출과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건설빅5 가운데 3분기말 현재 수주잔액이 가장 큰 회사는 현대건설로 61.3조원의 수주잔액을 보유하고 있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연간 매출액이 18.1조원으로, 회사는 3년치가 넘는 수주잔액을 보유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현대건설 다음으로는 대우건설이 46.4조원의 수주잔액을 보유하고 있고, 그 뒤로는 GS건설이 43.4조원을 보유하고 있다.
매출과 영업이익에서 1, 2위를 기록한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3분기말 현재 28.5조원의 수주잔액을 보유하고 있다. 연간매출액 대비 수주잔액은 2.6년으로 다른 건설사에 비해 작은 규모라는 평가다.
수주잔액의 증가세는 회사의 영업이 얼마나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지를 보여주는 지표 중 하나인데, 수주잔액이 가장 적은 DL이앤씨가 지난 1년 사이 수주가 46.2%나 증가하면서 수주영업이 가장 활발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DL이앤씨의 뒤를 이어 현대건설이 24.9% 증가했고, GS건설이 22.4%,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17.5%, 대우건설이 14.6%의 증가율을 기록하며 영업 활동성을 보였다.
올해 들어와 코로나19는 수그러들고 있지만, 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하면서 원재료비 상승과 금리 상승 등 경영환경이 악화되고 있다.
무엇보다 건설사들에게는, 금리폭등으로 인한 주택경기 침체로 지난 6~7년 주택시장에서 누렸던 수익을 더 이상 기대하기 힘들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건설사들은 이러한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해, 최근 미래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수소, 배터리, 조립주택 등 신규사업에 진출하고 있으며, 심지어는 열대작물과 연어양식에까지 사업범위를 넓히고 있다. 또 한편으로 최근 건설사업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지역으로의 진출을 모색하며 그동안 잃어버렸던 해외건설 회복에도 힘을 쏟고 있다.
건설빅5 관계자는 "지난 6~7년 주력사업이었던 국내 주택시장의 호황이 끝나가고 있어 새로운 먹거리가 필요하다"면서, "하지만 아직은 주택사업을 대체할 수 있는 뚜렷한 방향이 보이지 않아 미래가 불투명하다"고 신사업 발굴의 어려움을 호소했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닥터지가 2023년부터 진행해 온 공병 수거 운동인 ‘테라사이클 캠페인’의 성과를 공개했다. 21일 닥터지에 따르면 지난 2.5년간 테라사이클과 공병 수거 캠페인을 진행한 결과 총 312kg의 공병을 수거하고, 이를 통해 약 730kg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했다고 밝혔다. 닥터지가 절감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30년생 소나무 약 110그루가 1년간 흡수한 이산화탄소량과 동일한 수준이다. 닥터지는 2023년부터 글로벌 재활용 컨설팅 전문기업 테라사이클과 협력해 재활용이 가능함에도 버려지는 플라스틱 공병을 모아 새 자원으로 탄생시키는 공병 수거 캠페인을 전개, 자원 순환과 탄소 저감에 기여해왔다. 아울러 캠페인 취지에 공감하고 동참하는 고객 수도 꾸준히 늘고 있다. 3개년간 상반기 기준 공병 수거 건수는 2023년 44건에서 2024년 74건, 2025년 88건으로 지속 증가해 2023년 대비 약 2배 증가했다. 캠페인 시작부터 올해 하반기까지 누적 수거될 공병은 약 372kg에 달할 것으로 업체 측은 예상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단순 자원 재활용을 넘어 기부까지 연계한 ‘비우고 채울 시간 캠페인’을 전개 중이다. 수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매일유업(대표이사 김선희, 이인기, 곽정우)이 올해도 어김없이 선천성대사이상 질환인 PKU를 앓고 있는 환아가족들을 위한 캠프를 운영한 것으로 전해져 사회에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지난 11일, 올해로 23년째 후원중인 ‘PKU 가족성장캠프’가 7월 10일부터 11일까지 1박 2일간 강원도 쏠비치 양양 리조트에서 성황속에 종료됐다고 밝힌 것인데, PKU(Phenylketonuria, 페닐케툔뇨증)는 선천성대사이상 질환 중 하나로 단백질 대사에 필요한 특정 효소가 선천적으로 부족해 장애를 초래하는 희귀난치성질환이다. 환아들은 모유는 물론 고기와 빵, 쌀밥 등 음식을 자유롭게 섭취하기 어렵고 평생 특수분유를 먹거나 엄격한 식이관리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식이관리를 못할 경우 분해하지 못하는 대사산물이 축적돼 운동발달장애, 성장장애, 뇌세포 손상 등이 발생하거나 심한 경우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 국내에서는 5만명 중 1명이 앓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PKU 가족성장캠프’는 식생활에 제약이 많은 환아 가족들에게 식이요법 및 치료에 대한 최신 정보를 공유하고 가족 간 정서적 유대관계를 마련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와 인구보건복지협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대표 손정현)가 자연환경국민신탁과 손잡고 오는 7월 11일과 12일 이틀간 더북한강R점(경기 남양주시 화도읍 소재)에서 고객 250명과 함께 하는 환경 클래스를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환경 클래스는 지난 5월 더북한강R점이 소재한 경기 남양주 일원에 새롭게 준공된 ‘수풀로 금남리’ 수변녹지 조성을 기념해 진행되는 고객 참여 클래스. EM(유용 미생물) 흙공을 직접 제작하는 정화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지역 환경 개선에 기여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수풀로 금남리’는 지난해 12월 한강유역환경청과의 ‘한강수계 수변녹지 조성 시범사업’ 협약을 통해 한강 상수원 보호 및 탄소 저감을 목적으로 조성된 공간이다.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커피박을 업사이클링한 자원순환 산책로, 그리고 시민의 휴식이 함께 어우러진 약 17,953㎡(5430평) 규모의 지속가능한 수변 생태 환경을 자랑한다. 그동안 스타벅스는 수풀로 금남리 조성과 생물 다양성 보존을 위해 자연환경국민신탁과 협력해 생태 복원지 내 덩굴 고사체 제거, 나무 심기 등 파트너 봉사활동을 통한 환경 정화에 노력해왔으며, 올 6월부터는 수변녹지 조성에 대한 인식 확산과 환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bhc 치킨,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창고43, 큰맘할매순대국 등을 운영하는 종합외식기업 다이닝브랜즈그룹의 대학생 봉사단 ‘다인어스’가 지난 6월 환경의 달을 맞아 서울·대전·전북서 영케어러(가족돌봄 청소년) 대상 환경 멘토링 활동을 펼친 것으로 전해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이번 활동은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전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 위해 기획됐는데, 아이들이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고 일상 속 환경을 지키는 방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놀이 중심 체험형 환경 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된 점이 눈에 띈다. 먼저 서울에서는 전통 문화와 환경 보호를 함께 배우는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북촌 전통공예관에서 매듭팔찌를 만들며 손의 감각과 창의력을 기르고, 서울교육박물관을 방문해 교육의 역사도 함께 배웠다. 이어 북촌 거리에서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을 진행하며 환경의 날 의미를 되새기고, 환경 보호 실천을 몸소 경험했다. 또 대전에서는 병뚜껑을 재활용한 놀이로 자원 순환의 개념을 익혔다. 병뚜껑 컬링, 알까기, 쌓기 놀이 등을 함께 하며, 버려지는 물건도 다시 쓸 수 있다는 점을 익힐 수 있도록 한 것.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글로벌 이차전지 소재 기업 엘앤에프가 지난 27일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자사의 ESG 경영 성과와 향후 전략을 공개해 시선을 모으고 있다. 올해로 네 번째 발간된 이번 보고서에는 엘앤에프의 주요 ESG 활동을 한눈에 볼 수 있는 ‘ESG Journey’ 섹션을 신설했으며, ISSB(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 기준과 생물 다양성 관리 현황 등도 새롭게 반영해 보고서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높인 점이 눈에 띈다. 지난 2022년 ESG 비전 발표와 함께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한 이후, 매년 ESG 전략과 실천성과를 정기적으로 공개해 왔는데, 특히 올해 보고서에는 ESG 활동과 주요 성과를 시각적으로 정리한 ‘ESG Journey’ 섹션을 새롭게 도입한 것. 2022년 ESG 비전 선포 이후 진행된 인증 획득, 이사회 산하 위원회 설치, 안전·환경·정보보안 체계 구축 등 핵심 이정표를 연도별로 구성해 ESG 경영의 실행력과 그에 따른 체계적 발전 과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꾸몄다. 또한 글로벌 공시 기준인 ISSB가 제시한 프레임 워크를 바탕으로 보고서를 구성했다. 특히 기후 정보 공시에 있어서 △물리 리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서울시 지자체 금천구가 탄소중립시대에 대처할 새로운 해법을 시민 리더십에서 찾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세우고 이를 위한 첫 발걸음을 내디뎠다. 그 일환으로 지난 20일, 금천에코에너지센터에서 ‘에너지 엑스퍼트 양성과정’ 수료식을 개최한 것. 이번 수료식은 단순한 교육의 종료가 아닌 지역 기반의 탄소중립 실천체계를 구성하는 핵심 주체들이 첫발을 내딛는 자리로 주목받았다. 센터는 기후위기 시대에 대응하는 실질적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실천형 에너지 전문가 양성에 나섰고, 그 결실로 29명의 ‘에너지 엑스퍼트’가 공식 배출됐다. 기후시민 리더, 교육에서 현장으로 에너지 엑스퍼트 양성과정은 금천구 공동체경제 통합지원센터와 협력해 진행됐으며, 강의는 생태 감수성과 전환적 인식에서 출발해 탄소중립 정책과 에너지전환의 이론적 기초, 또 재생에너지 기술 이해, 건물 에너지 진단 및 컨설팅 실습까지 이르는 과정으로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참여자 스스로가 ‘지역에서 기후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시민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강사진에는 생태교육 전문가, 에너지기술 실무자, 시민환경단체 활동가 등 다양한 분
[산업경제뉴스] 엔씨소프트가 다섯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 ‘ESG PLAYBOOK 2024’를 발간했다고 26일 밝혔다. 엔씨소프트는 2021년 국내 게임업계 최초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한 후, 5년 연속 이해관계자에게 회사의 지속가능경영 현황을 투명하게 공유하고 있다. ESG PLAYBOOK 2024는 ▲게임성 제고 ▲기술력 강화 ▲글로벌 진출 등 엔씨(NC)의 25년 경영방향성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주요 성과 및 전략을 담았다. 엔씨(NC)는 이용자와 함께 만들어가는 개발 문화 정착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소개했다. 각 게임별 라이브 방송, 피드백 수렴 및 개선, 해외 테스트 실시 등 이용자 소통을 확대하고 있다. 신뢰할 수 있는 게임 플레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도 강조했다. 글로벌 수준의 정보보호 체계를 구축해, 국내 게임업계 최초로 글로벌 개인정보보호체계 인증인 CBPR(Cross Border Privacy Rule)을 획득했다. 멀티 데이터 센터 운영과 서버 분산 배치를 통해 서비스 안정성을 강화했다. ESG PLAYBOOK 2024는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SASB(Sustainabil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