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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동향]⑯유통가, 자사 '앱' 활성화 총력전 ‘후끈’

코로나19로 촉발된 온라인소비 대세化로 자사 앱 활성화 바람 거세
할인, 쿠폰, 프로모션, 뮤지컬 티켓 증정 등 통해 충성고객 확보전략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최근 식음료업계가 충성 고객 확보를 겨냥한 자사 앱 활성화 경쟁으로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 활성화와 온라인, 특히 모바일 주문이 큰 폭 증가함에 따라, 식음료업체들도 자사앱으로 주문 시에만 받을 수 있는 쿠폰이나, 프로모션, 새로운 서비스 도입 등의 방식을 동원해 고객 확보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이는 최근 소비주체로 떠오르고 있으면서 동시에 모바일 활용이 익숙한 MZ세대를 끌어들여, 자사 상품이나 메뉴를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자체앱을 활성화함으로써, 판매 신장 및 경쟁력 강화에 나서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롯데제과 ‘월간과자’, ‘선물하기’ 온라인 서비스 오픈


롯데제과는 지난 18일 일상화된 비대면 생활에 초점을 맞춰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선물하기’ 서비스를 ‘월간과자’에 접목시킨 ‘월간과자 선물하기’ 서비스를 새로이 선보였다. 

이번 서비스의 장점은 상대방의 휴대폰 번호만 알고 있으면 간편하게 모바일 선물 문자로 전달할 수 있다는 점이다. 

받는 이가 본인의 주소를 직접 입력해서 택배로 받는 형태라 상대방의 주소를 파악하지 않더라도 편리하게 선물을 전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월간과자 선물하기’ 서비스는 롯데제과 공식 온라인몰 ‘롯데 스위트몰’에서 이용할 수 있다.  

한편 2020년 6월 제과업계 최초로 선보인 ‘월간과자’는 번거롭게 직접 구매할 필요 없이, 매월 다르게 구성된 자사 제품을 그 달의 신제품과 함께 과자박스로 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롯데제과는 ‘스포티비 나우’, ‘지니뮤직’, ‘아프리카TV’ 등 다른 업체의 구독 서비스와의 컬래버레이션을 선보이며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에 아이스, 빵 등으로 구독 서비스의 카테고리 확장을 이어가고 있으며, 향후 업종 간의 구독 서비스의 컬래버레이션 뿐만 아니라 더욱 다양한 서비스를 ‘월간과자’ 콘텐츠에 도입하여 서비스 범위를 더욱 확장해나갈 계획이다. 

BBQ, “3천원 할인 받고 2022 LCK 서머 결승전 티켓 응모하자”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 그룹(회장 윤홍근)은 인기 온라인 게임 대회 ‘LCK(League of Legends Champions Korea) 플레이오프’ 개막을 기념 21일까지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BBQ앱 회원이라면 누구든, 앱 및 홈페이지에서 할인쿠폰 입력칸에 ‘플레이오프는비비큐답’을 입력하면 3,000원 할인 쿠폰을 받을 수 있다. 쿠폰은 프로모션 기간 동안 매일 1장씩 받을 수 있으며 한 주문 당 1장만 사용 가능한 방식으로 펼쳐졌다.

또한 발급받은 쿠폰을 사용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2022 LCK서머 결승전 티켓(1인 2매)을 총 10명에게 증정했다. 

한편 BBQ는 MZ세대 고객이 즐기는 e스포츠 ‘리그오브레전드’의 대한민국 공식 리그인 LCK를 후원하고 경기가 진행되는 종로 롤파크에 ‘BBQ 빌지워터점’을 운영하는 등 MZ세대와의 소통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bhc치킨, 자사앱 주문 고객 대상 할인 행사 실시

bhc치킨은 자사앱 주문 고객을 대상으로 특별 할인 행사를 지난 23일 선보였다.  

이는 배달앱과 자사앱 등 고객의 구매동선이 높은 채널에서의 할인 행사, 공식 웹사이트 및 소셜미디어 채널에서 고객 참여형 이벤트를 펼치는 등 보다 많은 고객들이 자사 치킨을 즐길 수 있게 하려는 마케팅 활동의 일환이다.   

이번 행사는 자사앱 주문 고객을 대상으로 치킨 메뉴들을 2천원 할인 판매하는 내용으로 오는 28일까지다. 해당 기간 내 bhc치킨 자사앱을 통해 주문하면 자동 할인 적용된다. 

한편, bhc치킨은 온라인 및 소셜미디어 공간에서도 고객들과의 활발한 소통을 이어가고 있는데, 홈페이지에서는 오는 28일까지 총 888명에게 푸짐한 선물을 증정하는 ‘888 출석체크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오는 26일까지 카카오톡 채널에서는 선물받고 싶은 bhc치킨 메뉴를 공유하는 ‘카카오톡 위시리스트 복날복된선물’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나오스, “자사 공식몰 가입하고 ‘첫만남 트래블 키트’ 받으세요”


에코바이올로지 기반의 프랑스 대표 더모 코스메틱 그룹 나오스(NAOS)는 산하 브랜드를 하나로 모은 통합몰 ’나오스공식몰’을 지난 23일 오픈하고, 이를 기념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나오스공식몰’은 모든 피부고민의 근본적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더모 코스메틱 브랜드 ‘바이오더마’, 아름답게 나이 드는 방법을 제시하는 ‘에스테덤’, 피부에 꼭 필요한 맞춤형 스킨케어를 제시하는 ‘에타퓨르’까지 자사의 전 브랜드를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통합 쇼핑몰이다. 

나오스그룹은 론칭 당일인 8월 23일부터 31일까지 ‘설레는 첫만남’ 이벤트를 우선 진행한다. 

해당 기간동안 ’나오스공식몰’ 가입 신규 회원을 대상으로 바이오더마의 베스트셀러인 센시비오 H2O 100ml와 에스테덤의 셀룰러워터 미스트 30ml를 990원에 제공하는 이벤트와 함께 패밀리등급 회원을 대상으로 브랜드별 베스트셀러를 5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이어 29일부터 31일까지는 모든 로그인 고객에게 ‘첫만남 트래블 키트’, 센시비오 H2O 500ml(본품), 적립금 5,000원 등의 경품을 제공하는 ‘역조공 룰렛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밖에 친구 초대 이벤트를 통한 적립금 지원, 카카오톡 친구 추가 이벤트 등 다양한 혜택을 상시 제공해 ’나오스공식몰’ 회원에게 더 쾌적한 쇼핑환경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밖에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해 트렌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커피전문점 탐앤탐스도 공식 온라인 몰 ‘탐앤탐스몰’을 통해 자사 스테디셀러 상품으로 구성된 월간 기획전인 TOM’s Pick은 물론 각종 프로모션을 줄줄이 운영하며 소비자 접점을 넓히고 있다.  

특히 지난달에는 TOM’s Pick으로 선정된 베스트셀러 상품들은 2개 묶음으로 구성해 최대 15% 할인 및 무료 배송 혜택을 제공한 바 있다. 특히 계절감을 반영해 매월 변경되는 TOM’s Pick의 상품 구성 및 추가 혜택은 센스 있는 소비자들에게 핫한 관심사로 자리잡고 있다는 평가도 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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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재단, 멸종위기 식물 및 담수어종 복원 행보 ‘구슬땀’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환경재단이 민간기업 및 한국민물고기보존협회와 함께 국내 멸종위기 식물과 어류 복원을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지난 1일 코스맥스와 함께 화성특례시 향남제약공단 내 ‘생물다양성 공원’을 조성하고,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진노랑상사화’를 포함한 자생식물 21종, 약 2000주를 식재하는가하면, 2일에는 에쓰오일·한국민물고기보존협회와 함께 멸종위기 황쏘가리 복원을 위해 치어를 방류하는 등 민관 협력을 잇따라 진행한 것. 이는 온난화와 플라스틱 쓰레기 등으로 나날이 황폐화되어가는 지구 환경을 조금이라도 보살피기 위한 발걸음이어서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먼저 환경재단은 코스맥스와 함께 화성특례시 향남제약공단 내 ‘생물다양성 공원’을 조성하고,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진노랑상사화’를 포함한 자생식물 21종, 약 2000주를 식재했다. 이는 멸종위기 식물과 자생식물의 증식 및 서식 공간 확대를 통해 도시 내 생물다양성을 복원하고자 기획된 프로젝트의 일환. 기후변화로 인한 생태계 파괴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식물 중심의 생물다양성 보전 활동은 여전히 주목받기 어렵다는 점에서 착안해 추진됐다. 현재 환경부가 지정한 멸종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