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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금융, '동남아지역 맞춤식 현지화’ 박차

김광수 지주회장, 베트남·미얀마·캄보디아 거점방문 현장 경영



[산업경제뉴스 김명인 기자] NH농협금융이 동남아 현지 실정에 맞는 맞춤식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농협금융 김광수 회장이 취임 이후 처음으로 동남아지역 사업을 점검하고 농협금융만의 맞춤식 현지화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21일부터 일주일 일정으로 베트남, 미얀마, 캄보디아를 방문했다고 농협측이 밝혔다.


동남아는 정부의 '신남방정책' 발표이후 국내 기업들과 더불어 금융회사들도 활발히 사업을 확대하고 있는 지역으로, 농협금융도 은행과 증권을 중심으로 동남아 지역에서 속도감 있게 영업기반을 확충해왔다.


베트남에서는 농협은행 하노이지점이 설립 2년만인 지난 해 말 흑자를 달성했고, Agribank와 무계좌 송금서비스, 교차 마케팅 등의 협력을 통해 현지 영업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다. 또한, 지난 해 말에는 호치민 사무소를 개설, 지점전환을 추진 중에 있다.


NH투자증권은 지난해 베트남 현지 합작증권사의 지분을 100% 확보해 300억원 증자를 실시, 종합증권회사로 도약하기 위해 IT 등 인프라를 재구축하고 있다.


미얀마에서는 농협파이낸스 미얀마를 통해 소액대출업을 전개 중이다.  농협파이낸스는 '16년말 설립, 현재 자본금 미화 2천만불로 양곤주와 이에와디주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점포 확장 및 대출 확대 추진해 지난 해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금년에는 은행업 진출을 위해 양곤사무소 개소를 검토 중에 있다.


캄보디아에서는 지난 해 농업금융전문 중견 소액대출회사 인수를 통해 농협파이낸스 캄보디아를 성공적으로 출범, 거점을 확보했고, 본국의 지원 강화와 영업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현지 우량 소액대출회사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김광수 회장, 현지 사업현황 점검 후 발전방안 논의


김광수 회장은 현지를 방문, 사업현황을 점검하고 임직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사업 활성화를 위한 애로사항들을 청취했다.


또한, 3개국 중앙은행의 총재·부총재들※을 각각 면담하면서 농업금융과 농업정책보험을 소개하는 등 농협금융의 차별성을 강조, 현지 사업 확대에 대한 적극적 협조를 요청했다.   ※ 베트남 도안 타이 선 부총재, 미얀마 우 소 떼인 부총재, 캄보디아 째아 찬토 총재


특히, 캄보디아 찬토 중앙은행 총재를 만나, 향후 캄보디아에서 농협금융의 사업 확대에 대한 협조 요청 및 당국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캄보디아 금융시장 발전에 대한 기여 방안 등을 논의했다. 


한편, 베트남 최대은행인 Agribank와 베트남 협동조합연맹, 미얀마 HTOO그룹 등 현지 파트너社들을 방문하고, 경영진들과 협력사업 진행상황 및 추가 협력과제도 논의했다.


Agribank 칸 회장 등과의 면담에서는, Agribank 대주주인 베트남 중앙은행과 함께 IPO를 추진 중인데, 칸 회장이 전략적 투자자로서 농협금융의 참여를 제안함에 따라, 농협금융은 Agribank 지분투자를 긍정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농협중앙회와 지난 해 사업협력 MOU를 체결한 베트남 협동조합연맹 바오 회장을 만나 현지에서의 농업금융 협력도 논의했다.


미얀마에서는 파트너관계인 현지 재계 최대그룹 HTOO그룹의 은행·보험·NBFI※ 등 금융자회사와 금융협력 방안을 제안하고, 실무 협의를 지속하기로 했다.  ※ NBFI : Non Banking Financial Institution 비은행금융사, 여신전문회사로서 우리나라  캐피탈에 해당.


일련의 과정에서 김광수 회장은 "농협금융이 글로벌사업 후발주자로서 현지에 조기 안착하기 위해 무엇보다도 현지 금융당국과의 긴밀한 교감, 파트너십을 동반한 유연한 확장성 및 농협금융만의 차별화된 사업 등이 중요하다" 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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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백, ‘사회적 책임’ 확대향 ‘밥퍼’ 나눔 실천 '훈훈'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국내 1위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을 지향하는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한 끼의 소중한 가치를 전하는 활동을 전개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지난 3일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 식재료 총 119개(2,500만원 상당) 박스를 전달하며 따뜻한 한끼의 가치를 나누는 기부 활동을 전개한 것. 다양한 나눔과 기부 등으로 ‘사회적 책임’을 적극 실천하고 있는 아웃백의 이번 기부는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러브백(Love Back)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러브백’은 브랜드의 핵심 가치인 ‘좋은 음식은 좋은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정성과 따뜻함을 사회 전반으로 확장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아웃백은 해당 캠페인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곳에 실질적인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기부 전달식은 서울 동대문구 소재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서 진행됐다. 현장에는 정필중 아웃백 사업본부장과 장임선 아웃백 운영담당 이사를 비롯해 다이닝브랜즈그룹 동반성장팀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해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전달된 식재료는 밥퍼나눔운동본부의 무료 급식 활용에 사용돼, 취약계층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