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3%대 성장률을 기록한 한국경제가 올해도 수출과 내수 등에서 호조세를 보이며 지난해에 이어 3% 안팍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국제통화기금(IMF)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지난해 10월과 11월 한국의 2018년 경제성장률을 3.0%로 전망했다. OECD는 지난해 8월만해도 2018년 한국경제성장률을 2.6%로 전망했으나 지난 3분기 한국경제의 3.8% '깜짝성장'을 지켜보고 2018년 전망치를 3.0%로 수정했다.
한국은행과 한국개발연구원(KDI)는 올해 한국경제성장률을 2.9%로 전망해 2017년 보다 0.1% 포인트 낮은 수치를 제시했다. 하지만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지난 20일 기자간담회에서 3.0% 성장률을 언급해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3%대 성장 가능성을 시사했다.
또 한국경제연구원, 현대경제연구원 등 민간 연구기관은 수출과 내수 호조에도 불구하고 투자부문이 위축될 것으로 예상하며 공공기관 보다 0.1% 포인트 낮은 2.8%의 성장률을 제시했다.

■ 수출 4~6% 성장, 무역규모 2년 연속 1조 달러
올해 경제성장은 지난해 처럼 수출이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무역협회, 코트라, 현대경제연구원 등에 따르면 올해 수출은 역대 최대 실적을 낸 지난해 5739억 달러보다 4%~6%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무역협회는, 올해 수출을 6020억 달러로 예상하며 6000억 달러를 넘어 4.7%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고 코트라도 6064억 달러로 4.8%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올해 세계경기 회복에 힘입어 한국수출도 6.2%의 높은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무역협회가 기업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수출 전망 설문에서도 91%의 기업이 내년 수출이 증가할 것이라고 답변해 전반적으로 올해 수출 호조가 예상되는 분위기다.
단, 업계 일각에서는 반도체 의존도가 심한 우리의 수출구조를 언급하며 내년 중국의 저가반도체가 시장에 쏟아져 나온다면 예상과 달리 고전할 수도 있다고 경고한다. 또 美 트럼프 정부의 압박으로 개시된 한미FTA 재협상도 자동차와 철강 수출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진행과정을 예의 주시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 내수...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민간소비 증가 예상
올해 내수는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특히 올해부터 최저임금이 인상되면서 민간의 소비성향이 살아 날 것으로 보고 있다.
산업은행은 최저임금 인상과 함께 정부의 일자리 중심 정책 등으로 민간소비가 2.5%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으며 KDI도 민간소비가 2.7%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민간연구기관인 LG경제연구원은 최저임금 등의 영향으로 올해 민간소비 증가율이 2.8%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보다 0.4% 포인트 증가한 수치로 올해 내수가 작년보다 활발해 질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물가는 산업은행이 1.9% 상승할 것으로 전망해 지난해 2.0% 보다 다소 안정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했으며 KDI는 1.6%로 산업은행보다 물가 상승세를 더 낮게 전망했다. 실업률도 KDI는 작년 4.0% 보다 0.3% 포인트 줄어든 3.7%로 전망했다. 정부의 일자리창출 정책이 실질적으로 전체경제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시사했다.
■ 투자 감소 예상...건설투자는 사실상 멈출 것으로 전망
올해 수출과 내수가 전체 성장률을 밀어 올릴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투자부문은 지난해보다 감소될 것으로 전망돼 성장세의 발목을 잡을 것이라는 예측이 지배적이다.
지난 2, 3년 동안 급증한 건설주택 투자는 올해부터는 빠른 속도로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설비투자도 지난해 두 자리수 성장에 대한 기저효과로 큰폭의 감소가 예상되고 있다.
KDI는 건설투자가 지난해 7.2% 성장에서 올해는 0.4%로 떨어져 사실상 증가세가 멈출 것으로 예상했다. 설비투자도 지난해 14.7%의 높은 성장으로 올해는 투자가 크게 줄어 3.0% 증가하는데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민간연구소인 현대경제연구원도 건설투자 증가율이 지난해 6.8%에서 올해는 1.0%로 크게 하락하는 등 건설투자가 크게 위축될 것으로 예상했다. 설비투자부문도 금리상승, 법인세율 인상, 투자공제 축소 그리고 지난해 높은 증가세로 인한 기저효과에 따라 올해는 4.6% 성장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경제연구원은 건설투자 부문이 크게 위축돼 제로(0)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정부의 부동산 억제정책에 따라 건축허가면적이 축소되고, 각종 주택규제가 계속 강화되며, SOC부문의 예산도 축소돼 건설투자 증가가 올해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다. 설비투자도 지난해 두 자리수 성장에서 올해는 3.0% 증가세를 보이는데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 곳곳에 위험요소 복병...정부와 경제계가 함께 풀어나가야
경제전문가와 재계 관계자들은 올해 한국경제는 전반적으로 상승세를 유지하겠지만 몇몇 위험 요소가 숨어 있어 섣부르게 성장을 장담할 수 없다고 경고한다.
무엇보다 우리 경제가 중국과의 거래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만큼 지난해 같은 북핵ㆍ사드 등 외교문제가 다시 불거질 경우 경제성장에도 치명적 일 수 있다는 것이다. 또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압박으로 진행되고 있는 한미FTA가 어떤 방향으로 결정되느냐에 따라 자동차와 철강, 화학 등 주요 산업이 크게 흔들릴 수 있다는 가능성도 제기한다.
이밖에도 우리 수출 전체에서 17%를 차지하고 있는 반도체가 중국의 저가 반도체 때문에 기대만큼의 실적을 못올릴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중국의 반도체 업체들은 최근 반도체 가격이 상승하면서 투자를 큰 폭으로 늘려왔는데 올해 하반기 쯤에는 시장에 제품들을 쏟아내 세계 반도체 가격과 시장을 어지럽힐 수 있다는 것이다.
정부는 내수를 진작시켜 전체 경제성장을 이끄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경제현장에서는 이와 동시에 중국, 미국 등과의 외교 문제를 제대로 풀어내지 못하면 경제성장에도 큰 장애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때문에 정부와 재계가 힘을 합쳐 경제는 물론 정치외교 문제까지 함께 풀어나가는 등 총체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 3일 오전 서울 성동구 한국기원에서 ‘제27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 개막식을 개최하고 대진 추첨을 진행했다. 27회를 맞은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국내 바둑 프로기사 9단에게만 출전 자격이 주어지는 권위있는 바둑대회다. 총 32명의 프로기사들이 참가하며, 우승자에게는 ‘입신 중 입신’ 타이틀과 함께 상금 7천만원, 준우승자에게는 상금 3천만원이 트로피와 함께 수여된다. 이날 개막식에는 동서식품 최상인 홍보상무, 한국기원 양재호 사무총장을 비롯한 대회 관계자들과 지난 대회 우승자인 이지현 9단과 준우승자 신진서 9단, 그리고 변상일, 안성준, 신민준, 강동윤 9단 등 상위 랭커 기사들이 참석해 대장정의 시작을 함께 했다. 제27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2026년 1월 5일 첫 대국을 시작으로 약 4개월간 진행된다. 경기는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 오후 7시 ‘바둑TV’를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동서식품 최상인 홍보상무는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매회 바둑팬들의 뜨거운 관심과 사랑을 받아온 만큼, 이번 시즌에도 최정상 프로기사들이 펼칠 명경기를 기대한다”며 “동서식품은 국내 바둑계 발전과 저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기아가 친환경 에너지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내 사업장의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달성을 위해 지자체와 공공기관과 손을 잡은 것이다. 4일 경기도 화성 오토랜드에서 기아는 경기도, 화성특례시,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와 ‘국유지 활용 대규모 태양광 투자 및 기업 RE100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장에는 기아와 경기도, 화성특례시, 캠코 주요 관계자가 참석해 협력 의지를 다졌다. 이번 협약으로 기아는 오토랜드 화성 내 방치된 약 10만5,000평 규모 국유지를 임차해 최대 50MW급 태양광 발전 설비와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설치한다. 이를 통해 연간 약 63,900MW 규모의 재생에너지를 자체 생산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와 화성특례시는 인허가 등 행정 절차를 지원하고, 캠코는 국유지 대부 및 사용료 감면에 협력한다. 이번 협약은 정부가 추진하는 ‘재생에너지 중심 에너지 대전환’ 정책에도 힘을 보탤 전망이다. 기아 관계자는 “자체 발전으로 재생에너지를 확대 도입해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라는 비전을 실현하겠다”며 “국내 사업장의 RE100 달성뿐 아니라 경기도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현대자동차가 수소전기 승용·상용차를 넘어 선박과 트랙터 등 다양한 분야로 수소연료전지 애플리케이션을 확대한다. 친환경 선박과 수소전기 트랙터를 통해 글로벌 탄소중립 달성과 수소 사회 전환을 앞당긴다는 전략이다. 현대자동차는 12월 2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HD한국조선해양, 부산대학교와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현대자동차 HMG 에너지&수소사업본부 켄 라미레즈 부사장, R&D본부 김창환 부사장, HD한국조선해양 장광필 부사장, 부산대 박상후 부총장, 수소선박기술센터 이제명 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현대차의 양산 검증된 연료전지 기술을 기반으로 선박용 수소연료전지와 수소 혼소 디젤 엔진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전기 추진시스템을 개발, 액화수소운반선 등 친환경 선박에 적용해 상업화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국제해사기구(IMO)가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내세우며 선박 온실가스 규제를 강화하는 가운데, 이번 협력은 차세대 친환경 선박 시장 선점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같은 날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에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빙그레가 지난 2일 열린 ‘2025 탄소중립 생활 실천 국민대회’에서 탄소중립 실천 우수 참여 기업으로 선정돼 감사패와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 ‘탄소중립 생활 실천 국민대회’는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환경보전원과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가 주관하는 탄소중립 실천 문화 확산 행사로,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문화 조성과 모범 사례 공유를 목적으로 매년 개최된다. 국민대회와 함께 사회 각 부문별로 탄소 감축 성과와 지속가능성, 사회적 확산 효과 등을 종합 평가하는 ‘탄소중립 경연대회’가 동시에 진행됐다. 올해 국민대회는 지난 2일 서울 동작구에 위치한 서울여성플라자에서 개최됐으며, 빙그레는 탄소중립 실천 우수 참여 기업으로 선정돼 감사패를 수상했다. 또한 탄소중립 경연대회에서는 주요 제품의 포장재 경량화와 재활용 등급 개선, 친환경 시설 전환 등 전사적 탄소 저감 노력을 인정받아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빙그레는 다년간의 포장재 개선 활동을 통해 플라스틱 사용량과 탄소 배출량을 대폭 감축했다. 주요 아이스크림과 스낵 제품의 포장 필름 두께를 축소하고 음료 및 발효유 PET 용기 경량화를 적용해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기후위기의 충격은 더 이상 미래의 경고가 아니다. 세계기상기구(WMO)가 2025년 7월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은 인류 역사상 가장 뜨거운 해로 기록됐다. 폭염과 가뭄, 집중호우가 일상화되면서 농업은 가장 직접적인 피해 산업으로 꼽히고 있다. 생산량 감소와 품질 저하, 농촌 고령화까지 겹치며 농업의 지속가능성은 흔들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스마트팜은 단순한 생산성 향상 기술을 넘어, 환경 위기 속에서 농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다. ◆ 안정적인 생산 담보하는 스마트팜, 성장속도도 가팔라 스마트팜은 정보통신기술과 인공지능을 활용해 온도와 습도, 양분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기존 농업이 자연환경에 크게 의존했다면, 스마트팜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생산을 가능하게 한다. 네덜란드 농업혁신연구소(Wageningen University)가 2023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네덜란드의 스마트팜은 물 사용량을 90% 가까이 줄이고 생산량을 두 배 이상 늘리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스라엘 농업부 역시 2024년 보고서에서 척박한 환경에서도 스마트팜을 통해 안정적인 농업 생산을 가능하게 했다고 밝혔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낙동강 물금매리 지점에 내려졌던 조류경보가 75일 만에 해제됐다. 지속적인 방제 작업의 효과가 나타난 셈이지만 그보다는 수온 하락으로 인한 자연적인 퇴조에 힘입은 바가 크다는 분석이다. 낙동강유역환경청(청장 서흥원)은 12월 1일 부로 해당 지점의 조류경보 ‘관심’ 단계를 해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는 지난 9월 18일 ‘경계’ 단계에서 ‘관심’ 단계로 하향된 이후 두 달 반 만의 조치다. 최근 측정 결과에 따르면 물금매리 지점의 남조류 세포수는 11월 24일 888세포/㎖, 12월 1일 533세포/㎖로 나타났다. 조류경보제 기준에 따라 남조류 세포수가 2회 연속 1,000세포/㎖ 미만일 경우 경보가 해제되는데, 이번 결과가 이에 해당한다. 이번 해제는 수온 하락으로 유해남조류 개체수가 줄어든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여름철 고온기에 급격히 번식하는 남조류는 수온이 낮아지면 생육이 억제되기 때문에, 계절 변화가 녹조 발생 상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지난 11월 2일 칠서 지점의 조류경보가 먼저 해제된 데 이어, 물금매리 지점까지 해제되면서 현재 낙동강유역환경청 관할 모든 지점에서 조류경보가 해제된 상태다. 낙동강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오는 12월 2일부터 4일까지 서울에서 열리는 수소위원회 CEO Summit을 통해 한국 수소 산업의 경쟁력을 국제 사회에 적극적으로 알린다. 이번 행사는 국내 최초 개최로, 한국이 글로벌 수소 생태계 논의의 핵심 무대로 부상했음을 보여준다. 수소위원회는 2017년 다보스포럼에서 출범한 세계 유일의 수소 관련 글로벌 CEO 협의체로, 에너지·화학·자동차 등 주요 산업군의 기업들이 회원사로 참여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공동 의장사로서 글로벌 수소 생태계 확산을 주도하고 있으며, 이번 Summit에는 약 100개 회원사 CEO와 각국 정부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해 향후 5년간 추진해야 할 핵심 과제를 논의한다. 현대차그룹은 행사 기간 동안 넥쏘 50대와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 6대를 의전 차량으로 지원하며, 모든 이동 수단을 수소전기차로 운영한다. 또한 참석자들에게 넥쏘 시승 기회를 제공해 한국의 수소전기차 기술력과 충전 인프라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넥쏘는 최근 유명 유튜버들의 장거리 주행 챌린지에서 단일 충전으로 1400.9km 주행에 성공하며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입증한 바 있다. 특히 현대차그룹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