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03 (화)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기획PLUS

[시장분석]①설탕 200배 단맛에 칼로리↓‘스테비아’가 뜬다

코로나19 겪으며 건강 관심 고조..‘제로 음료’ 언급량 5배 증가
건강하면서 맛있게 설탕 대체 스테비아 활용 먹거리 속속 출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지난해 식음료시장에서 ‘제로 음료’가 트렌드로 자리 잡으며 설탕을 대신한 천연감미료 스테비아가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관련 제품의 출시가 줄을 잇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스테비아는 설탕의 200배 단맛을 내면서도 설탕에 비해 칼로리가 100배 낮아 맛은 끌어올리고 건강 걱정도 내려놓을 수 있는 천연감미료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며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진데다 저칼로리로 단맛을 낼 수 있어 스테비아가 '건강하면서 맛있는 감미료'로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지난해 1월 뉴스와 SNS, 커뮤니티 등에서 약 200건이었던 언급량은 6월 무렵엔 1000여 건으로 급증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시점부터 저당, 저칼로리 음료 등 건강에 좋지 않은 성분을 뺀 마이너스 음료 주목도가 높아진 것. 

이에 식음료업계에서는 설탕 대용으로 스테비아를 활용, 건강하면서 맛까지 살린 제품을 줄줄이 선보이며 소비자 공략에 열을 올리고 있다. 

커피, 차, 소주 등 관련 먹거리 출시 줄이어


메가엠지씨커피(이하 메가커피)는 스테비아를 가장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브랜드 중 하나로 최근 선보인 메가MGC스틱에서 믹스커피에 스테비아를 사용했다. 

당 충전은 필요하지만 당 섭취가 우려되는 소비자를 고려한 제품으로 저당, 무설탕 음료를 찾는 소비자에게 제격인 것은 물론, 카페인 섭취에 대한 고민도 덜어낼 수 있도록 디카페인 믹스커피까지 함께 출시됐다.

메가커피는 지난 6월에도 가성비 브랜드 최초로 모든 커피 음료에 스테비아를 추가할 수 있는 타임 투 헬시 토핑 옵션을 도입한 바 있다. 스테비아 토핑 옵션은 높은 칼로리로부터 벗어나려는 소비자들에게 꾸준한 호응을 얻으며 현재까지 인기를 끌고 있다. 

탐앤탐스는 지난달 12일 ‘꼰대라떼 스테비아’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기존 스테디셀러 ‘꼰대라떼’의 인기를 이어갈 제로슈가 음료로, 설탕 대신 대체당 스테비아가 WHO(세계보건기구) 기준 하루 권장량 미만으로 함유되어 부담을 확연히 낮췄다. 

여기에 트랜스지방 0, 콜레스테롤 0까지 3無를 갖춰 깔끔함을 강조했을 뿐만 아니라 ‘꼰대라떼’의 정체성인 과테말라 원두 특유의 스모키한 향, 풍부한 바디감의 조화도 놓치지 않았다는 것이 업체 측 전언이다. 

또한 휴대가 간편한 스틱형의 MD 상품도 ‘탐앤탐스몰’을 통해 동시 판매중이며, 꼰대라떼 스테비아 MD는 낱개로 EASY CUT 포장이 되어 사용이 간단한데다, 따뜻한 물과 차가운 물에 모두 잘 어울리기 때문에 취향에 맞춰 즐길 수 있는 프리미엄 FD 커피제품이라고 소개했다. 


샘표의 차 브랜드 순작은 유럽에서 인기가 좋은 과일 납작복숭아를 티 제품으로 내놓으며 스테비아를 적용했다. 

납작복숭아차는 콜드브루 방식으로 납작복숭아의 맛과 향을 살리고 스테비아 잎으로 설탕의 단맛을 대체하며 칼로리 부담을 줄였다. 국내에선 생소한 이색 과일을 활용하고 과일 특유의 달콤함이 자극적이지 않다는 점이 특징이다. 

무학은 당을 첨가하지 않은 좋은데이를 리뉴얼하며 스테비아를 활용했다. 좋은데이는 설탕 대신 스테비아를 사용해 무가당소주를 더욱 정교하게 발전시켰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설탕 사용 없이 부드러운 소주의 맛을 구현하며 깔끔함과 개운함을 찾는 소비자 취향을 고려했다. 영양정보 라벨 부착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 제품임을 강조했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조규동 이디야커피 대표, ‘인구문제 인식개선’ 캠페인 동참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이디야커피 조규동 대표이사가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했다. 이 캠페인은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이 공동 주관하는 릴레이 캠페인으로, 저출산 및 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다양한 기업과 인물의 참여를 통한 인식 개선 도모가 지향점이다. 조규동 대표는 안다르 공성아 대표의 지목을 받아 이번 캠페인에 참여했으며, 다음 주자로 서울우유협동조합 최경천 상임이사를 지목한 것으로 전해진다. 조규동 대표는 “이번 캠페인이 인구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직원들이 가정과 직장에서 균형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를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디야커피는 임직원들이 일과 가정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가족친화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매월 두 차례 ‘패밀리데이(조기 퇴근 제도)’를 통해 가족과의 시간 확보를 지원하고 있으며, 출산·육아휴직 등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제도도 마련돼 있다. 결혼, 출산, 자녀 첫돌 시 축하금 제공 및 자녀 학자금 지원, 가족수당, 육아수당 등 실질적 복지 혜택을 통해 임직원 삶의 질 향상에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