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지난해 12월과 올해 2월, 3월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올리지 않았다. 금융가에서는 이번 4월에도 금리를 올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국내 부동산시장은 어떤 요소보다 금리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한다. 지난해 7월과 10월 금리빅스텝이 단행되자 시장에는 '급급매물', '거래실종'이라는 용어까지 나왔다. 하지만 지난해 12월부터 세 차례 금리가 동결되자 거래량은 빠르게 빅스텝 이전 수준으로 돌아오고, 가격 하락세도 빠른 속도로 둔화되고 있다.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거래량은 2020년 월 7,499건을 기록했다. 역대 최고 수준이었다. 2021년 4월에도 4,912건을 기록하며 예년에 비해 활발한 거래활동을 보였다.
하지만 2021년 8월, 한국은행이 코로나19로 풀린 돈을 회수한다면서 0.5%였던 기준금리를 0.75%로 인상하고 앞으로도 계속 시중의 돈을 회수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거래량은 빠른 속도로 줄기 시작했다. 월 5천 건에 육박하던 거래량이 2021년 말에는 1천건 수준으로 줄었고 2022년에 들어 오면서 820건까지 줄었다.
그리고 한국은행이 지난해 7월과 10월에 한 번에 0.5% 올리는 빅스텝을 두 차례나 단행하자 거래량은 10월 558건으로 곤두박질쳤다. '거래실종'이라는 말이 나왔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한국은행이 금리를 인상하지 않고, 1월에는 0.25% 인상에 그치고, 2월과 3월에 또 금리를 인상하지 않자 거래량은 우상향으로 전환됐다. 올해 1월 1,419건으로 1천 건을 넘어섰고 2월, 3월에는 2천 건을 넘어섰다.
거래가 활발해지면서, 시장에서는 20~40% 낮게 나왔던 '급급매물'과 '급매물'이 소진되고 가격하락속도가 빠르게 둔화되고 있다.
국세청에 신고된 실거래가격을 중심으로 통계를 작성하는 한국부동산원은 "가격이 낮은 급매물이 소진되면서, 선호단지 위주로 완만한 상승세가 나타나며 매수문의가 늘고있다"고 설명했다.
부동산 플랫폼에 올라와 있는 매매호가를 중심으로 통계를 작성하는 부동산R114도 "최근 거래량이 증가하고 기준금리가 현행 수준으로 동결되면서 매수 회복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라고 진단했다.
높은 금리를 견디지 못해서 가격을 크게 낮춘 '급매물'이 소진되면서, 그동안 가격을 내리지 않고 버티던 매도호가와 실제 거래가 체결된 실거래가와의 차이도 좁혀지고 있다.
하락세가 가장 심했던 지난해 12월, 실거래가 변동률은 -0.74%, 매도호가 변동률은 -0.09%로 둘 사이의 간격이 0.65%P나 됐다. 이런 추세때문에 시장에서 거래가 성사되는 건 수는 더 줄어들고 '거래실종'이란 말까지 나왔었다.
하지만 올해 들어와 가격이 크게 낮은 매물들이 줄어들면서 실거래가의 하락세는 크게 둔화된 반면, 매도호가는 여전히 기존 가격에서 버티기를 하고 있어서, 두 가격의 간격이 빠르게 좁혀지고 있다. 지난 주 실거래가 변동률은 -0.13%였던 반면 매도호가 변동률은 -0.04%로 두 가격의 간격은 0.09%P로 줄었다.
이렇게 매수자가 살려는 가격과 매도자가 팔려는 가격의 차이가 좁혀지면서 거래량도 월 500건 수준에서 2,000건을 넘어섰다는 분석이다.
실거래가의 빠른 회복세는 서울에만 국한되지 않고 전국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이 매주 주택가격을 조사해서 작성하는 '주요 시도별 아파트값 주간변동률 지도'를 보면, 지난해 12월에는 강원도를 제외한 전국이 하락세를 나타내는 푸른색으로 표시됐고, 서울, 경기, 인천, 세종, 대전, 대구, 울산, 부산, 경남 등 대도시는 변동률이 -0.5%를 넘어서면서 짙은 파란색으로 표시됐다.
하지만 지난주 조사에서는, 경기, 대전, 대구, 울산, 부산만 옅은푸른색이었고, 그외 지역은 모두 -0.25% ~ +0.25%로 보합세를 나타내는 노란색으로 표시됐다. 그동안 하락세를 이끌던 세종과 인천 마저 노란색으로 색깔을 바꾸며 시장 흐름이 크게 바뀐것을 보여줬다.
금리 안정으로 가격 하락세가 둔화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규제완화 정책도 하락률 둔화에 일조하고 있다는 평가다.
정부는 지난해 11월부터 고가주택, 다주택자에 대한 규제를 풀기 시작했고, 최근에는 공시가격을 큰 폭으로 낮춰서 고가주택자의 보유세 부담을 줄여주는 등 금융, 세제, 거래, 분양, 재건축 등 거의 모든 주택규제를 풀었다.
특히 고가주택과 다주택보유자들에 대한 금융과 세제를 큰 폭으로 완화해서 시장의 매수세를 살린다는 방침을 계속 이어가고 있다. 자금력이 풍부한 사람들의 매수 여력을 늘려줘 시장을 활성화하겠다는 정책이다.
부동산R114는 "규제완화에 이어 공시가격 큰 폭 하락이 매도자들에게 '호재'로 작용하면서 주택을 급히 처분할 유인이 줄었다"면서 "매물을 거두거나 호가를 올리는 집주인들의 움직임도 감지된다. 특히 보유세부담이 현저히 낮아진 강남권 고가 아파트 지역에서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시장의 변화를 설명했다.
하지만 시장은 아직 관망세와 혼조세가 계속되고 있다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급매물 소진 이후 국지적으로 상승거래가 포착됨에 따라, 매도인은 바닥권 거래가 끝났다는 판단하에 관망세를 유지하고, 매수자는 추가 가격하락 기대감이 여전히 높아 추격 매수에 나서지 않고 있다"고 상승세로의 전환은 조금더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분석했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최근 한손엔 신제품 출시와 또 한손엔 발달장애 아동과 함께 야외 나들이 봉사를 펼치는 등 영리활동과 동시에 사회적 책임 이행을 향한 행보로 구슬땀을 흘리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이는 커피 등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다양한 먹거리를 생산해 공급하는 식음료 명가 기업으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먼저 동서식품은 지난 15일, 서울 강북구에 위치한 북서울꿈의숲에서 발달장애 아동과 함께하는 야외 나들이 직원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동서식품에 따르면 이번 봉사는 어린이날이 있는 5월을 맞아 발달장애 아동들이 자연을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체험의 장을 마련하고자 기획된 행사로, 이날 동서식품 직원들은 20여명의 발달장애 아동들과 짝을 이뤄 어린이날 선물 전달과 함께 곤충체험관을 방문하고 공원을 산책하며 각종 조별 미션을 진행하는 등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이외에도 동서식품은 매월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봉사활동을 비롯해 직원들이 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부 플랫폼과 매칭 그랜트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어 26일에는 바삭한 리츠 크래커에 국내산 김을 더한 색다른 풍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한신공영은 호국보훈의 달을 앞둔 지난 24일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묘역 정화 봉사활동을 펼쳤다고 26일 밝혔다. 현충원 봉사활동은 한신공영 임직원과 가족들로 구성된 사내 봉사단체인 ‘한신孝플러스봉사단’이 주관했으며, 올해로 11년째 이어지고 있다. 묘역 정화 활동은 조국을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며, 그 뜻을 일상 속 실천으로 잇는 것을 목표로 매년 진행되고 있다. 한신공영의 기업정신인 ‘효(孝)의 실천’을 바탕으로 한 한신공영의 경영 철학과도 맞닿아 있는 한신孝플러스봉사단봉사단의 주요 활동이다. 이날 봉사단은 묘역정화 봉사활동에 앞서 현충탑에서 참배를 진행해 나라를 위해 희생하고 목숨 바친 분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47번 묘역 일대에서 조화 정비, 태극기 정돈, 잡초 제거 등 묘역 미화 활동을 펼쳤다. 한신효봉사단 관계자는 “이번 활동은 임직원이 직접 봉사에 나서 순국선열의 뜻을 되새기는 시간이 됐다”면서 “숭고한 희생을 단지 기억하는 데 그치지 않고, 행동으로 실천하고 전하는 것이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ESG의 본질”이라며 “앞으로도 한신공영은 지속가능한 나눔을 통해 기업의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최근 농심이 임직원은 물론 전국 10개 대학 캠퍼스에 팝업스토어를 순차 개설키로 하는 등 대내외 고객과의 소통경영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먼저 농심은 지난 16일 본사 3층 아트리움에서 이병학 대표이사와 임직원이 함께 회사 미래 비전과 현안을 공유하는 ‘타운홀 미팅’을 실시했다. 특히 현장에 참여한 본사 임직원 약 100명 외에도, 온라인 중계를 통해 본사 외 사업장과 해외법인 직원들도 참여해 전 세계 농심 임직원이 함께한다는 의미를 더했다. 이번 농심 타운홀 미팅은 경영진이 주요 경영현황과 계획을 공유하고, 임직원들의 사전 질문 및 현장 질문에 대해 직접 답변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질문과 답변을 통해 “농심이 100여 개국에 진출했지만, 국가마다 시장 지배력은 다르다”는 현실 인식을 기반으로, “농심이 진출한 모든 나라가 주력시장이 될 수 있도록 제도와 글로벌 마케팅, 기업문화를 혁신해 나가자”라는 변화 방향성 등에 대한 의미 있는 소통이 이루어졌다. 또한 농심은 타운홀 미팅 시작 전 본사 ‘농심 캠퍼스’ 공간을 활용해 푸드트럭을 운영하고, 농심의 다양한 캐릭터를 활용한 포토존 운영 및 OX 퀴즈 등 다양한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지난달에 이어 5월에도 ‘러브백(LOVEBACK) 캠페인’을 통해 지역 사회와의 지속적인 동행을 이어가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어가고 있다. 먼저 아웃백은 지난달 서울 금천 가산점과 천안페타포트점, 기흥롯데아울렛점에 이어 광주광역시 광천점도 지난 4월 28일, 대한적십자사 광주전남지사와 함께 지역 내 소외계층 아동을 위해 ‘립레츠&치즈필라프’ 60세트를 제공하며 “따뜻한 식탁, 함께하는 마음”을 실천했다. 이 나눔은 지난해부터 시작해 연 2회 정기 후원으로 운영 중이며, 지역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안정적인 식생활 지원에 기여하고 있다. 이어 지난 11일에는 경상남도 거제시에 위치한 거제점도 사회복지법인 성지원 소속 아동들을 초청해 매장에서 직접 식사를 대접했다. 아웃백 거제점은 7년째 매달 둘째 주 일요일마다 아이들을 위한 특별한 식사를 마련해 오고 있으며, 단순한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지속적인 관계 형성과 정기 후원을 통한 아동들과의 신뢰 관계에 기반한 나눔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고 아웃백 측은 전했다. 아웃백 관계자는 “러브백 캠페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빙그레가 ‘빙그레 그란폰도’ 참가자 2000명의 이름으로 참가비 1억원 전액을 지역사회에 기부했다. 빙그레는 건전한 기부문화를 선도하고 즐거움과 재미를 느끼며 기부에 동참하는 퍼네이션(Fun + Donation) 활동의 일환으로 대회 참가비 전액을 참가자 각자의 이름으로 대회 개최 지역에 기부하도록 대회를 기획한 바 있다. 빙그레는 대한적십자사 충청남도지사와 협력해 빙그레 그란폰도가 개최된 충청남도 공주시, 부여군, 청양군 지역의 의용소방대와 취약계층에게 다양한 물품을 후원했다. 각 지역 의용소방대에서 필요로 하는 차량용 소화기, 보호장비 등을 전달하고 각 지역 취약계층에게는 혹서기를 대비해 여름 침구류와 간편식 등으로 구성된 구호 물품 세트를 전달했다. 앞서 지난 12일에는 빙그레와 대한적십자사 충청남도지사가 기부금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전달식에는 빙그레 마케팅담당 양혜진 상무와 대한적십자사 충청남도지사 안인효 사무처장이 참석했으며, 빙그레 그란폰도 참가자 대표로 그란폰도 부문 수상자 최근용씨, 메디오폰도 부문 수상자 김혜진씨, 지구자전거 대표이자 유튜브와 SNS 등에서 지구언니로 잘 알려진 김민지씨도 참석했다. 특히 김민지씨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2025년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을 6월 중순부터 11월 말까지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교육과정은 월별로 진행되며, 매월 초중순 공고 예정이다. 그간 산업계에서는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중 특히 환경과 관련한 전문인력 부족을 애로사항으로 꼽아왔다. 이에 환경부는 2023년부터 관련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교육과정은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관련 규제 대응에 필요한 실무 역량을 고려하여 기초, 종합, 심화 과정별로 진행된다. ‘기초 과정’은 기업 실무자와 취업 준비생을 대상으로 공급망 실사, 공시 등 환경과 관련된 국제 규제 동향과 기본적인 실무를 다루며, ‘종합 과정’과 ‘심화 과정’은 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습과 사례 중심의 교육으로 운영된다. 특히, ‘심화 과정’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작성 및 검증, 공급망 실사 대응,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전과정 평가, 생물다양성 공시 대응 등 현업에 필요한 과정별로 교육을 선택하여 들을 수 있다. 이외에도, 교육 참여가 어려운 지방 기업의 수요를 반영하여 수도권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과 현대자동차·기아 남양연구소는 2025년 화성시 일대에서 ‘경기생물다양성탐사’를 공동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탐사는 기업의 자연환경 분야 사회적 책임을 유도하고 지역 내 지속가능한 생물다양성 보전활동을 확산시키기 위해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 임직원을 포함한 전문가와 도민이 함께 참여하는 형태로 추진된다.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는 자사의 ‘Colorful Life’ 캠페인의 일환으로 그룹 차원의 생물다양성 보전 활동을 위해 지역 내에서 지속적인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올해는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과 손잡고 경기생물다양성탐사를 위한 비용의 일부를 기부금의 형태로 진흥원에 전달했다. 해당 기부금은 화성시 일대 생태우수지역을 대상으로 경기생물다양성탐사 운영에 사용될 예정이며, 탐사를 통해 수집된 생물다양성 기초데이터는 경기도의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시민과학 분야 기초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은 지난해부터 모든 도민이 함께 참여하는 시민과학의 하나로 생물다양성탐사 전용 어플인 ‘루카(LUCA, Last Universal Common Ancestor, 지구상에 현존하는 모든 생물의 공통 조상을 의미하는